[문화뉴스 MHN 이우람 기자]전통주갤러리는 가수 ‘다섯손가락’의 이두헌과 함께 지난 15일 강남역에 위치한 ‘전통주갤러리’에서 ‘전통주와 함께 하는 마음콘서트’를 개최했다.

그룹 ‘다섯손가락’의 작사·작곡 및 기타와 보컬을 담당한 이두헌은 ‘새벽기차’, ‘수요일에는 빨간장미를’, ‘풍선’ 등 다수의 명곡을 남긴 가수다.

전통주 갤러리에서 진행되는 만큼 20종이 넘는 다양한 전통주를 시음할 수 있는 행사도 함께 진행되었으며, 특히 ‘2017년 우리술품평회’에서 수상한 매실원주, 복분자음, 문경바람, 감사를 비롯하여 조옥화 안동소주, 이강주, 죽력고, 감홍로, 자희향, 호모루덴스 마지막으로 미국 트럼프 대통령 방한 만찬주로 선정된 풍정사계 ‘춘’도 선보였다.

이번 행사가 열린 전통주 갤러리는 지난 2015년 2월 개소, 다양한 채널과 협업을 통해 전통주 문화와 산업 확장에 이바지하고 있다. 부가가치 있는 전통주 문화 확산을 위하여 ‘파크 하야트 호텔’, ‘제주 켄싱턴 호텔’ 등 국내 유명 호텔과의 협업을 통한 전통주 갈라쇼를 진행했다.

‘반얀트리 호텔’과는 14회에 걸쳐 지역의 특별한 식재료를 소재로 한 강레오 셰프의 ‘테이스티오딧세이’에 전통주를 자문하였다. 최근에는 미슐랭 3스타 신라호텔 ‘라연’과 미슐랭 2스타 ‘정식당’에 전통주 리스트를 확장하는 자문을 진행하며 부산롯데호텔 무궁화를 비롯하여 5성급 호텔과 유명 레스토랑에 전통주가 입점 될 수 있도록 꾸준한 자문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클래식 음악과 맞는 막걸리 연주회’, ‘이탈리아 음식과 어울리는 페어링 시식회’ 등을 기획했으며, ‘세계 디자이너 회의’ 및 일본 ‘릿쿄대학교 144주년 기념식’등에 전통주를 소개하고 건배주로 사용되도록 하였다.

전통주 갤러리는 KBS 예능 프로그램 ‘1박2일’에서는 ‘주안상 편’과 ‘전통주와 해장국편’ 총 두 차례 자문으로 참여했다. ‘주안상 편’에서는 한국 양조장의 가치와 여행 코스로서 재미와 의미를 전달했으며, ‘전통주와 해장국편’에서는 전국의 전통소주를 30종을 소개, 우리 전통주가 가진 다양성과 지역문화의 연결고리를 보여주었다. 또한 SBS라디오 ‘아름다운 이 아침 김창완입니다’와도 2015년부터 현재까지 가수 겸 배우 김창완 씨와 함께 2년을 넘게 방송 중이다.

현재까지 진행된 코스로는 단양팔경과 대강 양조장, 예산 수덕사와 예산사과와이너리, 신성리 갈대밭과 한산 소곡주, 개평한옥마을과 함양의 명가원, 화성의 제부도와 배혜정도가, 대부도와 그랑꼬또 와이너리, 범어사와 부산 금정산성 막걸리, 임진각과 산머루 와이너리 등 등 지역의 명소와 하나되는 투어를 진행하였다.

또 전통주 콘텐츠 기획단을 운영하고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 유투브 등 다양한 SNS에도 전통주 문화를 젊은 시선에서 알리는 등, 사진, 영상, 칼럼 등 매월 수백 개의 전통주 관련 포토 및 콘텐츠가 만들어지고 있다.

전통주 갤러리는 월 1500명 정도가 방문하고 있으며 방문자 대부분은 단순 방문이 아닌 교육과 시음 등 복합적인 체험을 경험함으로써 매달 1000명 이상의 전통주 팬이 이곳에서 만들어 진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와 같은 프로그램이 매일 1시, 3시, 5시에는 한국어로, 2시, 4시에는 외국어로 진행되고 있다. 월요일은 휴관이다. 또한 비즈니스 미팅을 통하여, 교육 및, 전통주 창업관련자문, 각종 미디어의 전통주 협업지원을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비즈니스 미팅은 약 한 시간에 걸쳐 진행되며 사전예약을 통해 진행된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