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이우람 기자]다양한 경제적 혜택, 주거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기업형 임대주택이 천안 동남구 일대에 공급중이다. 두산건설이 예정시공사로 참여하는 '풍세 누구나집(기업형 임대주택)'이다.

 

기업형 임대주택은 주거비용 걱정 없이 거주할 수 있는 신개념의 주거문화로써 정부의 국민주거안정화 정책에도 기여하고 19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청약통장이나 주택소유여부에 관계없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또한 청약자격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수요층이 직장을 다니는 독신가구와 신혼부부의 주요 층을 이루는 30~40대 수요자, 개발사업지구의 이주대책 가구, 새로 분양 받은 아파트에 입주할 때까지 기다리는 가구 등이 모두 기업형 임대주택의 입주 대상이 된다. 

뿐만 아니라 최근 8.2부동산 대책으로 대출 규제가 강화된 상황 속에서 기업형 임대주택이 새로운 수익수단으로 여겨지고 있어 정책 시행 후부터 알려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실수요층 사이에서 저렴한 주거비 및 주거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형 임대주택 선택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며 "최근에는 기업형 임대주택의 제도적 장점 뿐만 아니라 큰 목돈이 들어가지 않아 주거비용 부담이 적기 때문에 투자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 17일 천안 아산시 배방읍 일대에 견본주택 문을 열고 공급에 나선 '풍세 누구나집(기업형 임대주택)'은 실수요 선호도가 높은 모두 중소형 평형(전용면적 59㎡, 74㎡, 84㎡)으로 이루어졌으며 총 3,200여세대로 구성되는 대규모 기업형 임대주택 단지다.

 

이 단지는 남향위주의 배치로 맞통풍과 채광, 환기가 우수하다. 또한 한 가구를 분리해 임대를 줄 수 있는 '세대분리형 평면' 설계를 적용한다. 전체 세대의 30%에 해당하는 세대에 공급하는 만큼 임대수익을 원하는 투자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이 예상된다.

 

지상엔 커뮤니티잔디광장•수공원•어린이놀이터•미니캠핑장•주민운동부대시설을 조성해 친환경공원형 단지로 조성된다. 이와 함께 단지 중앙엔 근린공원 조성계획도 예정되어 있어 생활 만족도를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조경 뿐 아니라 입주민 편의에도 신경을 기울였다. 단지는 입주민 협동조합 형태인 '협력적 소비센터(시너지센터)'를 운영해 입주민이 필요한 물품을 공동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단지 내 상가도 입주민 위주로 운영할 계획이다.

 

관계자는 "상가 운영수익이나 단지 내 소비센터 서비스를 이용할 때 내는 공동구매 비용을 입주민에게 다시 포인트로 돌려줌으로써, 발생된 적립금은 임차인의 임대료로 사용할 수 있어 입주민의 주거 부담을 낮출 것"이라며"관리비 절약 효과뿐만 아니라 이와 연계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특히 정부의 금융규제 강화로 내년부터 중도금 대출이 까다로워질 상황에서, 이 단지는 내년부터 적용되는 대출규제에 해당되지 않고 추가로 지불하는 발코니 확장비 등도 없어 수요자 입장에서는 자금 부담이 덜할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살아본 뒤 향후 분양을 결정할 수 있는 기업형 임대주택으로 낮은 초기비용으로 내 집 마련의 기회가 있어 높은 관심이 예상된다. 최소 8년간 살아보고 분양전환 시 주변시세대비 낮은 가격으로 분양전환 우선권이 주어지기 때문에 시세차익도 기대할 수 있다.

 

단지가 위치하는 풍세지구는 동남구 내에서도 직주근접성과 주거쾌적성이 뛰어난 신흥 주거지역이다. 특히 '풍세 누구나집(기업형 임대주택)'은 삼성전자와 만도, 이랜드, 현대자동차 등 산업단지가 인접해있는 만큼 지속적인 일자리 창출에 의한 안정적인 배후 수요 확보가 기대된다.

 

산업단지 인근에 자리한 만큼 교육 및 교통 이용도 편리하다. 풍세초등학교와 광풍중학교, 용정초등학교 및 호서대학 아산 캠퍼스 등이 단지와 인접해 초, 중, 고교 원스톱 교육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도심과의 접근성이나 교통도 빼어나다. 

단지 인근으로는 43번 국도와 천안아산KTX역 등의 교통망이 구축되어 있어 수도권과 인근 지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할 것으로 보인다. 천안~논산간 고속도로(남천안IC, 남풍세IC) 국도43호(세종로), 현재 건설 중인 천안~당진간 고속국도와 평택항 및 청주공항까지 접근성이 뛰어난 교통 요충지다.

 

또한 인근으로 상업지구가 형성되고 있으며 천안행정타운 청수지구가 인접해 각종 상업시설을 가깝게 이용할 수 있다. 동북측으로 풍서천과 서측의 태학산이 위치해 쾌적한 생활환경도 누릴 수 있다.

한편, 견본주택은 천안 아산시 배방읍 고속철대로 인근에 위치한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