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g
#오펀

[문화뉴스 MHN 김현수 기자] 올 11월이 유난히 추운 이유는 갈수록 심해지는 지구온난화 때문이다. 

 

11월 중순의 한파가 예년보다 거세다. 19일 서울과 인천은 2008년과 1998년에 이어 최저기온이 역대 세번째로 낮았고, 부산은 1979년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낮았다. 

 

경기 파주와 충남 부여 등은 관측 이래 가장 추웠고 창원, 남해 군산, 체전 등의 지역도 역대 2~3번째로 낮은 최저기온을 기록했다. 

 

이토록 동장군이 예년보다 성큼 다가온 이유는 지구온난화로 인해 북극해의 얼음이 녹았기 때문이다. 

 

▲ 빙하의 크기는 1979년부터 현재까지 계속 줄어들고 있다. ⓒ NSIDC (미국 '국립 눈·얼음 데이터 센터' )

 

얼음은 햇빛을 반사시키지만 바닷물은 햇빛을 흡수한다. 햇빛을 흡수한 바닷물이 데워지니 북극의 상대적으로 기온이 오르면서 저기압이 생성됐다.

 

북극해에 고기압이 발달하면 한반도에 겨울을 몰고 오는 대륙고기압을 위축시킬 수 있는데, 올해는 저기압이 생기며 때이른 한파가 찾아온 것이다.

 

기후변화가 심해지면서 이런 현상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바닷물이 데워지면서 한파에 끼친 영향은 이 뿐만이 아니다.

 

데워진 바닷물이 수증기가 되면서 시베리아 부근에 더 많은 눈을 뿌렸다.

 

이렇게 내린 눈이 햇빛을 반사시키면서 기온이 내려가게 됐고, 내려간 기온은 한기가 좀 더 강해지게 만들었다.  

 

그런데 이 지역엔 이미 찬 바람이 쌩쌩 불고 있었다. 대륙 고기압 때문이다. 눈이 내렸는데 찬 바람이 부니 땅이 꽁꽁 얼었다. 

 

기상청 관계자는 "시베리아에서 대륙고기압이 발달해도 대륙을 지나 한반도에 영향을 미칠 때 쯤이면 냉기가 누그러지는데, 올해는 그 길이 눈으로 덮여 장애물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주 역시 추위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기상청에 따르면 수요일인 22일 잠시 누그러지면서 비가 오지만, 수능 당일에는 다시 추워지면서 마지막 주 화요일까진 강추위가 이어질 전망이다. 

 

김현수 기자 press@mhns.co.kr

주요기사

 
Tag
#오펀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