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이우람 기자]탈모원인은 유전적인 요인, 노화, 남성호르몬이다. 실질적으로 치료가 가능한 유일한 방법은 남성호르몬 DHT(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를 억제하는 방법뿐 이다. 남성형 머리빠짐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DHT 발생을 감소시킴으로써 머리빠짐의 진행을 억제하는 방식으로 치료를 한다. 

 치료비용 대비 효과를 고려한다면 약물 치료가 가장 효과적이다. 피나스테리드 제제와 같은 먹는 약은 임상시험에서 복용환자의 90%가 모발 성장 또는 증가와 같은 치료 효과를 경험했다고 한다. 그리고 국소용 미녹시딜 제제가 있는데 두피 외용약으로 하루 두 차례 두피에 도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부위와 상관없이 효과가 있다. 

 프로페시아는 1일 1회 시간과 상관없이 복용 가능한 약으로 정수리 부위 머리빠짐에 더욱 효과적이다. 그래서 정수리 머리빠짐과 M자탈모가 복합적으로 발생한 경우 프로페시아와 미녹시딜을 함께 처방한다. 효과는 프로페시아가 더욱 좋다. 미녹시딜은 두피에 도포하는 약이므로 두피에 투과될 수 있는 양이 한계가 있으나 프로페시아는 경구약으로 모낭을 축소화 하는 DHT의 생성을 차단해 머리카락이 빠지는 진행을 막고 모발이 더욱 튼튼하게 자리잡을 수 있게 한다. 또한 미녹시딜의 효과는 정량을 1일 2회 6개월 이상 두피에 도포했을 때 효과를 볼 수 있어 꾸준한 치료가 쉽지 않다. 편의성 영향으로 프로페시아 복용 환자에게서 좀 더 좋은 개선 효과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프로페시아는 장기복용이 필요한 약물이다. 매일 약을 복용하지 않으면 DHT가 생성이 증가하며 다시 머리카락이 빠지는 현살이 발생한다. 이러한 이유로 장기간 복용에 따른 내성을 염려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약을 복용하는 것은 진행을 일시적으로 멈추게 하는 것이므로 매일 비타민을 복용하는 것과 같이 복용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매일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다. 

 그리고 성기능 장애 부작용이다. 임상에서는 2% 이내의 부작용이 발생한다고 하는데 심리적인 부담감과 연령증가에 따른 노화의 영향일 수 있다. 부작용이 발생한 경우에는 보통 초반 1~2달 사이에 DHT생성이 줄며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초반 시기가 지나면 몸이 적응을 하면서 억제된 DHT 대신 테스토스테론이 증가해 문제가 개선된다. 피로감이나 성기능 장애 등 이상반응이 발생하는 경우는 약국에서 복약지도시 투약시간을 취침전 시간으로 변경하는 것이 도움이 되기도 한다. 이는 프로페시아의 반감기가 6시간 정도임을 고려한 것인데 투약시간만 변경하더라도 부작용이 개선될 수 있다. 투약시간 변경후에도 부작용이 지속되면 약물복용을 중단하거나 다른 치료를 진행할 수 있다. 

이러한 고민으로 치료잘하는 곳을 찾는 고객들은 서울, 부산, 광주, 분당 등의 한의원이나 치료잘하는병원을 찾아 약을 처방 받고는 한다. 특히 자가 면역질환으로 인한 원형탈모 증상으로 인해 병원을 찾아 원형탈모치료법으로 진료를 받는 사람들도 많다.

초기 증상에 따라 클리닉이나 관리센터, 두피관리전문클리닉에서 트러블완화를 위해 두피스케일링을 받고 두피에 좋은 비타민섭취와 모발에좋은영양소를 섭취하고 올바른 샴푸법을 실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탈모 고민과 부작용에 대해 궁금하다면 두피관리전문피부과, 피부과의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나에게 맞는 원형탈모치료법 등을 숙지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하겠다. 특히 비듬과 두피 각질, 가려움증, 머리냄새가 나는 등 트러블이 심한 지루성두피염을 앓고 있다면 반드시 병원치료를 받아 예방해야 한다.

 머리빠짐이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복합적으로 작용, 진행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관리를 잘 하면 예방이 가능하다. 그러므로 샴푸나 헤어 팩, 헤어 트리트먼트 등의 사용으로 두피영양공급, 두피수분공급 등의 두피관리와 모발관리를 잘 하면 모발이 빠지는 속도를 늦추고 모낭의 힘을 강화해 머리카락의 재생력을 높일 수 있다.

 기능성 화장품 쇼핑몰 브랜드인 헤머셀의 엠 탈모 케어 2-STEP은 엠 헤어 로스 샴푸와 스칼프 앤 헤어 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발 빠짐 방지와 모발의 굵기증가 효과로 식약처 허가를 받은 기능성 화장품 제품이다. 쉽게 기름지는 남성을 위해 멘톨 성분이 두피에 청량감을 준다. 스칼프 앤 헤어 팩은 민감해진 두피 진정에 도움을 주며 천연 유래 계면활성제 함유로 건강한 두피로 케어 한다.

더블유 탈모 케어 2-STEP의 더블유 헤어 로스 샴푸는 두피에 쌓인 각종 두피각질, 피지, 비듬 등 노폐물을 케어하고 덱스판테놀이 수분과 영양 에너지를 선사하여 치료는 물론 아름다운 머리스타일을 위한 여성용 샴푸다. 스칼프 앤 헤어 팩은 남성용과 같은 구성으로 이루어진 제품이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