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이우람]요실금은 자신의 의사와 관계 없이 소변이 나오는 현상이다.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발생 빈도가 높으며,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발생 가능성이 증가한다. 기침만 해도 소변이 샐 수 있는 복압성 요실금과 더불어 절박성, 일류성, 복합성 요실금으로 유형이 구별된다.

출산에서 비롯된 질, 자궁 등 골반하부구조물의 손상은 질성형수술이 제시되는 질방귀, 자궁하수증뿐만 아니라 요실금증상을 유발하는 소인이 될 수 있다. 이외에도 요도괄약근 및 방광기능 저하, 요도방광후면근육 소실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돼 요실금원인이 될 수 있다.

여성요실금은 삶의 질을 저하시키고 위생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의학적 솔루션을 통한 치료가 필요한 현상이다. 요실금수술을 집도할 의료기관을 선정할 경우, 경험 많은 비뇨기과전문의가 소속돼 있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미니슬링수술, TOT수술 등으로 불리는 요실금테이프 시술 외에, 노화∙출산으로 손실된 근기능을 복원시키는 시술도 함께 진행할 수 있는 의료기관인지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여성 요실금수술은 환자의 신체적 특성, 요실금 유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지 않고 진행될 경우 재발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음은 물론, 상처 감염 등 부작용이 나타날 가능성도 존재한다. 따라서 철저한 진단 및 분석 기반의 요실금수술을 시행함으로써 재발 및 부작용 발생 우려를 줄이는 데 힘을 기울이는 의료기관을 선정하는 게 이롭다.

요실금치료와 더불어 질성형수술도 고려한다면, 이에 관한 토털 솔루션을 보유한 여성특화비뇨기과가 적합한 선택이 될 수 있다. 이 경우 보다 효율적인 질성형수술 솔루션이 갖춰져 있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질성형수술로 질후벽을 줄이는 질수축수술이 많이 시행돼 왔으나, 최근에는 질후벽과 질전벽근육을 함께 교정하는 ‘코르셋질성형수술’이 널리 이용되고 있는 추세다. 코르셋질축소수술은 이쁜이수술로, 방광과 맞닿은 질전벽 근육까지 교정해 손상된 골반근육과 인대를 바로 잡고, 정교한 주름을 넣어 질입구부터 자궁경부까지 고르게 줄이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이 같은 해당 이쁜이수술은 방광과 닿은 질전벽을 축소하고 요도괄약근, 요도방광후면근육 등 방광 관련 근기능을 보강하는 데 관여한다. 이에 요실금치료와 더불어, 처진 자궁위치 교정 등 골반하부구조물의 문제점에 대한 종합적인 케어가 가능하다. 이러한 이유에서 질성형을 고려하는 이들 외에 자궁하수 및 요실금치료 방안을 찾는 이들에게도 제시되는 경향이다.

강남에스엠여성의원 소성민 원장은 “요실금증상 치료 또는 질성형수술 관련 의료기관 선정 시 요실금수술비용, 질수축수술비용만을 위주로 알아보기보다, 의료기관의 내실을 따져보는 게 더욱 중요하다. 특히 비뇨기 구조를 다룰 수 있는 여성비뇨기전문의자격 보유 의료진이 소속된 여성성형 전문의료기관인지 확인해보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강남SM여성의원은 10년 이상의 여성성형∙요실금 수술경력과 여성비뇨기과 전문의 자격증을 보유한 소성민 원장의 집도로 모든 시술이 진행되는 의료기관으로, 요실금, 자궁하수 등에 관한 토털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해당 의료기관은 요실금테이프 시술 외에 저하된 근기능을 고르게 보강해주는 이중복합슬링요실금수술에 대한 특허를 획득했으며, 질성형수술분야의 경우 코르셋질축소수술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덧붙여 합리적인 요실금수술비용, 질성형·질축소수술가격을 추구한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도움말] 강남에스엠여성의원 소성민 원장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