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이우람 기자]남성건강을 위협하는 전립선질환은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다. 전립선은 방광의 아래 부분에서 요도를 반지처럼 감싸고 있으며, 정액을 생산하여 요도를 통해 배출시키는 남성의 생식기관이다. 건강한 젊은 남성의 전립선은 호두알 정도의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무게는 약 20g이다.

이러한 전립선은 나이가 들수록 크기가 점점 커지는데, 정도가 심하면 전립선 내부를 누르고 지나가는 요도를 눌러서 각종 증상을 일으키게 되는데 이것을 바로 전립선비대증이라고 한다. 이 질환은 중년 남성에게 흔히 나타나는 질환으로 전립선이 커지게 되어 소변이 배출되는 통로인 요도를 좁게 만들어 소변이 통과하기 힘들어지면서 다양한 증상들이 발생하게 된다.

전립선비대증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며, 다만 다른 만성 질환과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까지 인정되는 발병 원인은 고환의 노화에 의한 것이다. 이 외에도 유전적 요인과 가족력 등도 전립선비대증과 연관이 있다고 보고 있다.

이 질환으로 인한 배뇨증상을 통틀어 하부요로 증상이라고 한다. 증상으로는 소변이 자주 마려운 빈뇨, 뜸을 들여야 나오는 지연뇨, 아랫배에 힘을 주어야 소변이 가능한 복압배뇨, 소변 줄기가 가는 세뇨 및 약뇨, 소변이 중간에 끊기는 단축뇨, 소변을 봐도 개운치 않고 또 보고 싶은 잔뇨감, 소변을 참치 못해 옷에 누는 절박성 요실금, 자다가 일어나 소변을 보는 야간빈뇨 등이 있다.

전립선비대증은 저절로 호전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시간이 경과하면서 점차적으로 전립선의 크기가 커지고 장기간 병증을 가지고 반복된다. 따라서 배뇨장애 증상이 조금이라도 보인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전립선비대증, 맞춤처방을 통한 맞춤한방치료가 효과적

한방에서의 전립선비대증치료는 개개인의 원인, 증상, 체질별 특징을 찾아 맞춤처방을 통한 맞춤한방 치료를 하고 있다. 봉독약침과 산삼약침, 환약과 마그네틱체어 치료를 통해 그 증상들을 치료하고 있다. 봉독약침은 벌에서 추출한 봉독을 인체에 무해하도록 정체 후 사용하여 신경을 자극하여 통증을 완화시키고 과민해져 있는 감각을 개선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산삼약침은 산양산삼의 증류 추출액으로 조제된 약침으로 남성의 발기부전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또한 남성의 성기능을 향상시켜줄 수 있는 신정과 양기를 강화시켜줄 수 있는 화수음양단 처방을 통해 조루나 발기부전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마지막으로 마그네틱체어를 통해 치료를 해주는데, 이 마그네틱체어는 강한 자기장을 이용하여 체내에 치료용 전류를 발생시켜 음부의 혈류 순환을 활성화시킴으로써 약침의 효과를 극대화 시켜준다. 또한, 골반저 근육 신경에 도달하여 골반 주위에 위치한 근육을 강화하고 자극함으로써 발기력 강화와 조루증 치료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낸다.

이지스한의원 광주점 김동현 원장은 “건강한 육체를 위해서는 운동이 필요하고, 뛰어난 두뇌를 위해서는 학습이 필요하듯이 자신감 넘치는 남성을 위해서는 특별한 단련이 필요하다. 때문에 한방에서는 부작용의 우려가 있는 침습적인 수술법이나, 일시적인 효과를 노리는 약물의 복용이 아니라 지속적인 자신감의 향상을 위해 전통 한의학의 정수를 모아 특별한 치료법으로 전립선비대증을 치료한다.”라고 전했다

전립선비대증은 평소 좌욕을 자주 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으며, 탄수화물, 섬유질, 야채, 과일, 생선 등의 섭취를 늘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된장이나 두부 등 콩 함유 음식은 전립선비대증에 좋은 음식이다. 더불어 자극성이 강한 음식이나 음료의 섭취를 피하고 커피도 가급적 마시지 않는 것이 좋으며 육류의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립선비대증을 개선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도 다양한데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 없이 환자의 의지대로 약물을 사용하는 경우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부작용은 저혈압, 두통, 무기력, 사정장애, 어지럼증, 코막힘 등으로 이들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야 할 것이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