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드림이비인후과 삼성점 오윤석 원장 <사진제공 : 삼성드림이비인후과 삼성점>

[문화뉴스 MHN 이우람 기자]휜코는 콧등이 휘거나 콧대 한 쪽이 비스듬히 비뚤어져 콧등에서 코끝까지 이어지는 라인이 반듯하지 않고 S자형이나 C자형으로 비뚤어진 상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휜코는 선천적이거나 외상, 안면비대칭, 잘못된 코성형, 코 연부조직의 비대칭으로 인해 발생된다. 

특히 코는 얼굴의 중앙에 위치해 얼굴의 균형을 잡아줄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인상을 좌우하는 부위 중 하나다. 하지만 휜코 환자들은 코의 위치나 모양이 중앙에서 벗어나 휘어져 있기 때문에 얼굴의 대칭이 불안정해보이고 안정된 좋은 인상을 줄 수 없다.

이 때문에 좋은 인상으로 이미지 개선을 위한 휜코수술을 고려하는 휜코 환자들이 크게 늘고 있는 추세다. 또한 대부분의 휜코 환자들은 단순히 외형적인 콤플렉스를 고민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 병원을 내원해 정밀한 검사를 시행해보면 단순히 코가 휘어져 보이는 외형 외에도 코의 내부 기능적 측면의 문제로 인해 다양한 코 질환을 함께 동반한 경우가 많다.

특히 코 안을 좌우로 나누는 칸막이 벽인 비중격 연골이 함께 휘어져 코막힘, 비염, 비중격만곡증 등을 유발할 수도 있다.

따라서 휜코수술은 휘어진 비중격연골을 본래 위치로 교정하고 콧대를 바로 잡아주는 과정으로 진행되는데, 개인마다 코 가운데 있는 연골부분의 휜 정도와 위치, 또는 각종 동반하고 있는 코 질환의 종류에 따라 수술법이 모두 달라지기 때문에 휜코수술 시에는 반드시 현재 본인의 코 상태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삼성드림이비인후과 삼성점 오윤석 원장은 "휜코수술은 코의 외형 모양은 물론, 반드시 손상된 내부 기능적인 측면까지 함께 개선해야 재발률이 낮고 수술 후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다"라며 "따라서 코 관련 지식을 갖춘 임상경험, 노하우가 풍부한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 후 휜코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이처럼 휜코수술은 외형적인 모양 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문제도 동시에 개선해야하는 까다로운 수술이기 때문에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의 정확한 상담 후 신중하게 수술을 계획해야 하며, 수술 후 꼼꼼한 사후관리를 통해 만족스러운 결과를 나타낼 수 있는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도움말] 오윤석 (삼성드림이비인후과 원장)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