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아티스트에디터 박정기(한국희곡창작워크숍 대표). 한국을 대표하는 관록의 공연평론가이자 극작가·연출가. pjg5134@mhns.co.kr

▶공연메모
유라시아셰익스피어극단의 윌리엄 셰익스피어 원작 남육현 번역 연출의 오셀로
- 공연명 오셀로(Othello)
- 공연단체 유라시아셰익스피어극단
- 원작 윌리엄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 번역 연출 남육현
- 공연기간 2017년 10월 25일~11월 19일
- 공연장소 문화공간 엘림홀
- 관람일시 10월 29일 오후 5시

[문화뉴스 아띠에터 박정기] 문화공간 엘림홀에서 유라시아셰익스피어극단의 윌리엄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1564 ~1616) 원작, 남육현 번역 연출의 <오셀로(Othello)>를 관람했다.

남육현 교수는 서강 대학교 대학원과 셰익스피어의 본고장인 런던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유라시아 셰익스피어 극단을 창단해 셰익스피어 전체 작품을 공연할 목표로 현재 19개의 작품을 공연했다. 88올림픽 예술축전 6개국 해외 공연팀 책임연출,

<열두 번째 밤>, <베로나의 두 신사>, <나스타샤>, <헛소동>, <끝이 좋으면 다 좋아?>, <사랑의 헛수고>, <맥베스> <리처드 2세>, <헨리4세 제1부>, <헨리4세 제2부>, <헨리5세>, <헨리6세 1,2,3부> <리처드3세> <존왕>, <아테네의 타이먼>, <에드워드 3세>, <햄릿>, <리어왕>, <오셀로> 등 19개의 셰익스피어 작품을 연출 공연했다. 번역 작품으로는 맥베스, 고곤의 선물, 위대한 신 브라운 외에도 다수 작품이 있다.

무대는 정면과 좌우에 단을 만들고 계단을 놓아 오르내리도록 만들었다. 무대 벽면에 철 사슬을 여기저기 주렁주렁 달아놓아 으스스한 기분이 들도록 했고, 출연자들의 의상에 공을 들인 것이 나타난다. 음악 또한 어울려 극적효과를 창출한다.

베니스의 사이프러스에 살고 있는 무어인, 오델로는 전쟁에서 뛰어난 공을 세워 큰 존경을 받는다. 그는 젊은 귀족 숙녀인 데스데모나와 사랑에 빠졌고, 그녀 또한 오셀로의 성품에 반해 그를 흠모한다. 하지만 데스데모나의 아버지는 오델로가 무어인이라는 이유로 두 사람의 결합을 반대했고, 결국 두 사람은 한밤중에 도망을 쳐 비밀리에 결혼식을 올린다.

이 사실을 안 데스데모나의 아버지는 오델로를 원로회에 연행해 오지만 때마침 터키군이 사이프러스를 침공해오자 원로 위원들은 오셀로를 장군으로 임명, 전쟁에 파견한다. 오셀로는 터키와의 전쟁에서 큰 승리를 거두고 돌아온다.

한편 오델로의 부하, 이아고는 오델로의 신임을 한 몸에 받고 있지만 카시오가 부관이 된 것에 시기를 하고, 카시오와 오델로를 궁지에 빠드릴 궁리를 한다. 그러던 중, 이아고는 오델로의 부관인 젊은 카시오와 데스데모나의 관계를 모략할 음모를 꾸민다.

이아고는 카시오가 술에 약한 것을 이용하여 그가 보초를 설 때 술을 먹여 소란을 벌이게 하고 이에 노한 오델로는 카시오를 부관의 자리에서 해고시킨다. 카시오는 오랫동안 오셀로와 친분을 나눈 사이라 다시 오셀로 곁에 머물고 싶어 한다. 이아고의 간계로 카시오는 데스데모나에게 찾아가 자신의 복직을 호소해 줄 것을 부탁한다.

데스데모나는 오셀로에게 계속 카시오의 복귀를 요청하고 오셀로도 허락한다. 하지만 이아고는 데스데모나가 카시오를 사랑하기 때문에 자꾸 청하는 것이라며 이간질을 한다. 그래도 오셀로는 데스데모나를 너무나 사랑하기 때문에 증거 없이 믿지 못한다며 자신을 위로한다.

이에 이아고는 부인 이밀리어를 시켜 오셀로가 데스데모나에게 첫 선물로 준 손수건을 훔쳐오라고 시킨다. 그 손수건을 카시오가 습득하도록 그의 방에 떨어뜨린다. 카시오가 들고있는 손수건으로 인해 증거를 확인했다고 오해를 한 오셀로는 불같은 성격에 카시오와 데스데모나를 죽이려한다. 오셀로는 데스데모나가 있는 침실로 가 목 졸라 죽인다.

이것을 본 이밀리어는 흥분하며 자기 남편 이아고의 계략으로 불쌍한 아가씨가 죽었다며 소리소리 치고 손수건은 자기가 건네준 것이라며 울부짖는다. 사람들이 몰려오고 왕의 사자도 들이닥친다. 비로소 이야고의 간계로 자신이 돌이킬 수 없는 죄악을 저질렀음을 깨달은 오셀로는 자살을 결심하고, 죽은 데스데모나에게 키스를 한 후 자신의 몸을 칼로 찔러 생을 마감한다. 이야고는 체포되어 끌려가고, 카시오는 왕명으로 새로운 군의 책임자가 되는 장면에서 공연은 끝이 난다.

정태호가 오셀로로 출연해 독특한 성격창출과 호연으로 갈채를 받는다. 장윤하가 데스데모나로 출연해 미모와 호연으로 무대에 꽃향기를 흩날리며 남성관객의 시선을 집중시킨다. 임주영이 이야고로 출연해 열연과 호연 그리고 새로운 성격설정으로 기량을 발휘한다.

김현숙이 이야고의 처 이밀리어로 출연해 열연을 해 보인다. 마정석이 카시오로 출연해 훤칠한 용모와 호연으로 여성관객의 흠모의 대상이 된다. 박성현, 임윤주, 이명선, 임지영, 배서윤, 박성현, 최민혁, 국 호 등 출연자 전원의 열연과 호연 역시 갈채를 받는다.

 

유라시아셰익스피어극단의 열아홉 번 째 셰익스피어 연극, 윌리엄 셰익스피어 (William Shakespeare)원작, 남육현 번역 연출의 <오셀로(Othello)>를 원작 제대로의 공연으로 기억에 길이 남을 성공작으로 창출시켰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