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이우람 기자]라식과 라섹에서 스마일라식까지 다양하게 시행되고 있는 시력교정수술은, 수술자체도 중요하지만 그에 앞서 시행하는 여러 검사들이 수술의 결과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때문에 전문의들은 시력교정수술을 계획할 때는 우선 수술 전 정밀검사를 통해 자신의 눈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 받고, 그 결과에 따라 수술 방법을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비교적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는 스마일라식 역시 수술 전 철저하게 체크해야 하는 몇 가지 검사들이 있다. 각막강성도를 비롯한 시력, 각막상태, 각막두께, 동공크기 등, 매우 다양한 여러 가지 정밀검사가 진행된다.

특히 수술 전 각막 주위 조직 상태를 섬세하게 고려해 수술해야 스마일라식 후 혹시라도 있을 수 있는 불편함을 최소화 할 수 있다. 각막 주위의 조직 상태에 따라 수술 가능여부와 교정시력, 내 눈에 적합한 수술 방법 등이 결정되므로, 병원 선택 시에는 각막주위 조직검사가 가능한지 체크하는 것도 중요하다.

수연세안과 양 훈 원장은 “스마일라식 등의 시력교정수술 전에는 반드시 각막주위조직검사를 통해 안구의 상태를 정밀하게 체크해야 한다. 만일 각막에 인접한 눈물 막이나 그 외 주변조직의 여건이 좋지 않을 경우,이를 먼저 좋은 상태로 만든 후 수술에 들어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각막주위 조직검사를 통해 알아낸 정보들은 수술 시에도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다만 이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 시키기 위한 의료진의 노하우 역시 중요하므로 검증된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도움말] 수연세안과 원장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