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이우람 기자]척추관협착증의 전형적인 증상은 방사통이다. 방사통이란 목 혹은 허리 등 손상된 신경 주변부로 뻗치는 듯 한 통증, 저림 등 신경이상 증상을 발생시키는 것을 말한다.

척추관협착증의 원인은 좁아진 척추관 때문이다. 척추뼈 주변의 근육, 인대 조직이 노화하면서 비대해지고 이에 따라 신경이 지나는 척추 관을 좁아지게 만들기 때문에 신경장애증세가 유발되는 것이다. 목의 척추관협착증은 목통증을 시작으로 신경이 압박되고 있는 범위에 따라 두통, 어깨 결림, 손 저림, 팔~손의 근력저하 증상을 발생시키며, 허리협착증의 경우 초기에는 허리근육의 뻐근한 증상 정도만 발생시키나 악화될수록 다리 저림 증상 혹은 서있기 힘들 정도로 다리의 근력이 약화된다. 

척추관협착증의 자가진단방법으로 가장 효과적인 것은 허리를 앞으로 숙였을 때 통증의 여부이다. 척추관협착증은 허리를 앞으로 숙였을 때 증상이 일시적으로 완화되는 느낌을 받게 되는데 이는 좁아진 척추관이 일시적으로 팽창하기 때문이다. 허리를 앞으로 숙였을 때 탈출된 디스크가 더욱 압박되어 통증이 심해지는 허리디스크와는 상반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척추관협착증에 대한 진단을 통해 병증이 의심된다면, 가능한 초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현명하다. 증상 초기에 척추관협착증에 대한 치료를 받는다면 굳이 수술을 하지 않아도 완치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경막외신경성형술은 꼬리뼈 국소마취 후 실시간 영상증폭장치(C-arm)로 병변 부위를 자세하게 확인한 후 지름 1mm의 특수카테터를 병변부위에 삽입하여 약제를 직접적으로 투여하는 비수술 요법이다. 병변 부위에 투약된 특수 약제가 유착된 신경과 부종, 염증 등을 깨끗하게 씻어내기 때문에 통증을 제거하는데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해준다.  

이러한 경막외신경성형술은 30분 내외의 짧은 시술시간과 절개 없는 시술로 흉터나 부작용에 대한 걱정이 필요 없음은 물론 빠른 회복이 가능해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다.

단, 척추관협착증이라 하여 모두 경막외신경성형술을 통해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미 협착증이 심해 약물치료, 물리치료, 통증주사치료, 재활운동과 같은 보존적 치료에도 효과가 없거나, 이미 팔/다리의 운동기능 장애, 대소변 기능의 장애가 발생하였다면 미세현미경감압술, 인공디스크치환술과 같은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 보아야 한다. 

강남베드로병원에서는 경막외신경성형술을 통해 효과적으로 척추관협착증을 치료하고 있다. 

강남베드로병원은 고해상도 3.0T MRI 진단으로 보다 높은 치료 만족도를 추구하고 있으며, 분야별 전문의의 20인의 협진 진료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고난위도의 척추수술인 인공디스크치환술 3700례를 기반 참된 의술을 펼치고 있는 탄탄한 의료기관이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도움말] 윤강준 (강남베드로병원 대표원장)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