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이우람]여성 방광 질환인 요실금의 경우 우리나라 여성 10명 중 3명이 앓고 있는 흔한 질환이다. 이러한 요실금 증상을 회피하거나 수치스러워 방치했을 때에는 다른 골반 장기들의 지지도가 약해져서 골반장기탈출증, 자궁탈출증 등을 동반할 수도 있으며 방광 수축근의 기능저하로 방광탈출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적합한 수술로는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질성형수술이 있다.

'여성성형' 하면 질성형을 떠올리는데 회음부를 좁혀주는 이쁜이수술, 질 안 쪽 골반저근육을 재건하는 질축소수술, 소음순비대증을 치료하는 소음순수술, 처녀막재생수술, 음핵성형술, 요실금수술 등 여성성형의 종류는 다양하다.

질타이트닝 효과가 있는 질성형은 늘어진 질 근육을 본래의 상태대로 되돌려주기 위한 수술로써, 늘어지고 이완된 질 상태를 회복시켜 주는 질성형인 질축소수술로는 질 근육의 탄력을 재생시켜줄 수 있는 질성형수술과 출산과 잦은 성관계로 인해 질입구(회음부)가 늘어진 경우 회음부부터 질입구를 좁혀주는 이쁜이수술이 효과적이다.

이는 요실금은 물론 만성질염, 변비와 같은 여성질환 치료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미혼여성들에게도 기혼여성 못지 않게 질성형을 추천하는데, 미혼여성이라도 질건조증, 질방귀, 요실금 증상 등이 있다면 질이완증을 의심해봐야한다.

더불어 질이완증과 불감증치료, 골반건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중년 여성은 물론이고 젊은 미혼여성들 사이에서도 주목 받고 있다.

특히 레이저 질성형수술은 기존 회음부만 좁히는 이쁜이수술방법의 단점을 크게 보완한 질축소방법으로 질 입구부터 질 안쪽 끝까지 일직선으로 골고루 주름을 잡으며 좁혀 골반 내 괄약 근육도 함께 묶어 골반 근육 복원이 가능하며, 출혈이나 통증이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잦은 질염 증상으로 일상생활에 불편이 따른다면 변형된 소음순을 원래대로 되돌려줄 ‘소음순성형수술'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최근 소음순성형수술은 레이저를 사용하기 때문에 통증이 적고 흉터가 남지 않으며 수술 당일부터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해 미혼여성들도 부담 없이 받을 수 있는 시술방법이다. 간혹 만성질염을 호소하는 젊은 여성들 중에 산부인과 진료를 꺼리는 경우가 있는데, 처녀막 손상 없이 소음순 손상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미혼여성일지라도 질염증상이 보인다면 일단 소음순변형 여부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특히, 소음순비대증, 소음순비대칭을 위한 소음순수술이 흉이나 상처가 날까봐 고민하는 여성들이 많은데, 레이저소음순성형수술은 단순 절제가 아닌 레이저 미세지방조각술과 함께 레이저 주름제거술이 동반되어 날렵하고 매끄럽게 디자인 할 수 있어 최근 많은 여성들이 선호하며 만족감을 나타내고 있다.

한편, 수술에 대한 부담감이 있는 여성은 질 벽을 좁혀주는 질 레이저 타이트닝이 적합하다. 질 레이저 타이트닝은 레이저시술로 질 점막에 360도 골고루 레이저를 조사해 조직 수축과 새로운 콜라겐의 합성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질 벽에 전달된 열 효과로 즉각적인 조직 수축을 일으키기 때문에 시술과정이 보다 쉬우며 시간도 10-15분 내외로 간편한 방법이다.

이형근 의학박사(리즈산부인과 본점(신사역) 대표원장)은 “질성형수술(이쁜이수술) 후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병원 선택 시 질성형수술가격이나 소음순수술비용만 볼 것이 아니라 산부인과 전문의인지, 병원 내에 마취과 전문의 등이 항상 상주하는지 등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수술을 많이 했고, 잘하는 여성성형수술병원을 찾아 수술전후, 수술후기, 전후사진, 수술부작용, 수술방법, 재수술사례 등을 꼼꼼하게 체크하여 안전하고 올바른 수술을 택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 도움말 : 리즈산부인과 본점(신사역 가로수길)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