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이우람]종합비타민 영양제는 남녀노소에게 필요한 영양성분이 집약된 건강보조식품이다.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는 비타민종류로는 비타민A, B, B6, C, D, E, K 등이 있다. 시중에는 비타민주사, 비타민워터, 비타민스틱, 츄어블비타민 같이 다양한 제형의 종합영양제가 출시된 상태다.

건강관리와 영양성분 효능을 체감하기 위해 여성종합비타민, 남성건강식품을 찾는다면 연령별로 필요한 영양소를 숙지하고 그에 맞는 제품 선택이 필요하다. 또 인터넷 사이트의 종합비타민순위, 멀티비타민순위를 참고하기보다 천연원료비타민, 지인의 멀티비타민추천을 귀담아듣는 편이 현명할 수 있다.

건강즙, 비타민주사, 비타민워터, 비타민스틱, 츄어블비타민에 비해 더 대중적인 건강기능식품은 알약으로 삼키는 종합비타민제일 것이다. 종합비타민제는 쉽게 상하지 않을 뿐 아니라 보관이 용이하고 음식과 병행 가능한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연령에 따라 갱년기에좋은영양제, 만성피로에좋은음식&영양제, 아연영양제를 섭취하기 위해서는 먼저 천연종합비타민을 선택하는 것이 효능에 있어 가장 바람직하다. 시중에는 뉴질랜드초록홍합, 동충하초 등에서 천연 유래 성분을 추출한 독일발포비타민, 천연원료비타민이 출시되고 있다.

20대 여성종합비타민, 임산부종합비타민을 고를 때에는 항산화 관리와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하기를 추천한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껍질에서 추출한 HCA 성분, 비오틴, 엽산, 미네랄, 베타카로틴, 레티놀이 함유된 제품이 적합하다. 갱년기에 들어선 여성에게는 호르몬관리에 기여하는 회화나무 열매추출물, 마그네슘과 아연 등 미네랄, 레티놀이 다량 함유된 여성종합영양제, 여성 멀티비타민, 갱년기에좋은영양제를 권한다.

어린이멀티비타민을 선택할 때에는 종합비타민효과 뿐 아니라 제형도 중요하다. 비타민A, B, B6, C, D, E, K를 함유하면서 맛이 좋은 비타민워터, 비타민스틱, 츄어블비타민 등의 비타민제, 비타민종류, 멀티비타민을 선택해 꾸준히 먹는 습관을 들이기를 추천한다.

성장기 청소년종합비타민을 고를 때에는 학업으로 지친 몸에 맞춤영양관리를 할 수 있는 칼슘, 비타민D, 베타카로틴 등이 다량 함유된 제품이 적절하다. 동충하초 건강즙, 뉴질랜드초록홍합 추출물이 들어간 천연종합비타민이 그 예다.

남성건강식품, 남성종합비타민과 만성피로에좋은음식&영양제 역시 연령에 따라 달리 선택하기를 권한다. 2030세대 남성종합비타민, 발포비타민으로는 체내 에너지 생성에 필요한 비타민 B가 함유되었는지, 산성화된 몸의 밸런스를 되찾아주는 클로렐라 성분이 첨가되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그밖에 중년남성의 독일발포비타민, 멀티비타민미네랄을 고를 때에는 간 건강을 위한 밀크씨슬 성분 함유를, 노화가 진행된 건강식품을 구입할 때에는 면역력 증진과 피로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홍삼 진세노사이드 성분을 기준으로 아연영양제, 비타민제를 선택하면 된다. 이처럼 종합비타민순위에 연연하기보다 연령, 성별에 맞는 발포비타민, 멀티비타민추천으로 적합한 영양제를 고른다면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포브스에서 주최한 소비자선정 최고의 브랜드 대상 수상한 건강식품 브랜드 스페쉬에서는 어린이와 청소년, 여성과 남성을 비롯해 20대~6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에 적합한 종합비타민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어린이들의 성장 및 발달에 필요한 16종의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한 ‘아테네 키즈’, 그리고 눈 건강을 챙기고 활력 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해 유청칼슘과 해조칼슘, 블루베리농축분말 등이 함유된 ‘아테네 주니어’는 아동기와 청소년기 자녀들이 섭취하기에 적합하다. 스페쉬에 따르면 어린이 입맛에 맞는 초코맛 츄어블 타입으로 9가지 비타민, 3가지 미네랄, 자일로 올리고당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체지방 감소와 피부 건강을 원하는 여성들에게는 ‘아프로디테 포 우먼’을 추천한다. HCA와 녹차, 차전자피, 아세로라 등이 함유되어 있어 체지방 감소를 돕는다. 한편 체력과 지구력을 증진시키고 싶은 남성들에게는 ‘헤라클레스 포 맨’을 섭취해보길 권유한다. 18종의 비타민과 미네랄을 비롯해 지구력 향상을 돕는 옥타코사놀이 함유된 멀티비타민 제품이다.

이외에도 갱년기를 겪고 있는 40~50대 여성들이라면 ‘아르테미스 포 우먼’을 섭취해 골다공증 발생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관절 건강과 눈이 좋지 못한 50~60대 남성들에게는 ‘포세이돈 포 맨’을 추천할 수 있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