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가 있는 날·예술이 있는 삶을 빛냅니다…문화뉴스]

밴드의 시대가 다시 돌아온다. '시즌 2' 이후 말만 나오던 KBS 탑밴드 시즌3의 첫 방송 일정이 확정됐다.

   
 

탑밴드 시즌2가 끝난 이후 서명운동까지 일었던 시즌 3가 오는 10월 3일 오전 11시 20분 첫 방송 예정이다. 탑밴드 시즌2의 경우 높지 않은 시청률이었으나, 방송 출연은 밴드 생태계의 많은 부분을 바꿔놓았다. 일례로 음악을 하기 위해 다른 일을 병행해야했던 인디밴드 '로맨틱펀치'는 탑밴드 출연 이후 얻은 유명세로 이제는 음악에만 전념하고 있다.

아직도 음악을 하기 위해 다른 일을 병행하는 인디밴드들이 있다. 그런 밴드들에게 방송출연은 음악에 전념할 기회가 된다. '혁오밴드'의 경우 옥탑방 생활을 하며 음악을 했지만, 무한도전 출연 이후 YG엔터테인먼트 산하 '하이그라운드'로 소속사를 옮겼다.

   
 

스페이스 공감은 장르와 관계없이 오직 좋은 음악을 통해 관객과 공감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취지에 맞게 수많은 음악 공연을 하고 있다. 6년간 방송출연이 어려웠던 시아준수의 경우 스페이스 공감에 출연해 뜨거운 반응을 일으켰다. 시아준수 외에도 공감에는 많은 인디밴드가 출연하고 있다.

물론 방송에 나오지 않고도 노력만으로 성공을 이루는 인디밴드도 있다. 그러나 이런 방송 프로그램이 많아진다면 알려지지 않은 실력파 밴드를 넓게 알릴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탑밴드 1,2 방송이후 홍대 클럽을 찾아 인디밴드와 음악에 열광하는 사람이 늘기도 했지만, 시즌 3까지의 공백 동안 시들해진 부분도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시즌 3가 인디밴드와 음악의 부흥에 도움이 되길 기대해본다.

[글] 컬처리포터 박효진 press@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