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g
#오펀

[문화뉴스 MHN 이나경 기자] 피부과 전문의 함익병이 두꺼워진 발뒤꿈치 각질의 정체를 밝혀 사람들을 놀라게 햇다.

지난 16일 네이버TV '의학채널 비온뒤'에 올라온 영상에서 함익병은 실시간 시청자 채팅방을 보던 중 "발뒤꿈치 굳은살 관리 방법에 대한 질문을 받았다"며 입을 열었다.

그는 "여성 분들이 발뒤꿈치에 굳은살이 생기면 이게 그냥 굳은살인 줄 알고 자꾸 벗긴다"며 "열에 아홉은 무좀"이라고 밝혔다.

 

의학 박사 여에스더가 "굳은살과 무좀 구별을 어떻게 하냐"고 질문하자 함익병은 "못한다"고 딱 잘라 말했다.

함익병의 설명에 따르면 무좀에는 발가락 사이 생기는 지간형, 물집이 잡히는 수포형, 발뒤꿈치에 생기는 각화형이 있다.

함익병은 "젊은 여성들이 스타킹을 신고 다니면 발뒤꿈치에 늘 땀이 차는데 이때 무좀에 걸리면 발뒤꿈치 각질이 두꺼워진다"고 각화형 무좀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발뒤꿈치 각질 때문에) 스타킹 올이 나가면 목욕탕에 앉아 벗는다"며 "(목욕탕이나 화장실 바닥에 떨어진) 그 각질가루는 무좀균 덩어리다. 지나가다 밟은 가족들이 무좀에 옮는다"고 무좀 감염 경로를 설명했다.

또 그는 "무좀은 피부가 곰팡이균에 감염되는 것"이라며 "발바닥이나 발가락 사이가 간지러우면 무좀이라고 생각하는데 발뒤꿈치가 두꺼워지면 무좀인 줄 모른다. 무좀일 가능성이 90%"라고 했다.

그렇다면 무좀은 어떻게 치료해야할까. 

함익병은 "하루에 2번씩 6개월 이상 약을 발라줘야한다"며 "그러면 100% 완치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중요한 건 목욕습관이다. 씻고 나면 깨끗한 발수건으로 발부터 닦고 선풍기 앞에서 발가락 사이를 다 말려야한다"고 조언했다

이나경 기자 press@mhns.co.kr

주요기사

 
Tag
#오펀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