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단위 참여할 수 있는 '주말농부'...도시어린이들이 농업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

[문화뉴스 MHN 전서현 기자 서울시가 귀농을 희망하는 도시민의 안정적인 농촌정착을 지원하기 위하여 귀농 전 농촌에 거주하면서 실질적인 농사일을 체험하고, 지역  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서울농장을 올해 2~3개소 선정, 내년부터 시범 조성한다고 밝혔다. 서울시가 농촌 지역에 서울농장을 조성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농장은 ▲귀농 전 실질적인 도움이 가능하도록 체류형 숙소와 강의장 ▲영농실습장 ▲농자재 보관창고 등으로 구성된다. 각 지자체에서 농촌의 폐교 등 농장 조성이 가능한 부지와 귀농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서울시에서는 서울농장 1개소당 최대 7억 원의 시설비와 운영비용을 지원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현재, 시는 전국 지자체에 수요조사 과정에서 서울농장 조성에 관심을 표명한 10개 장소를 확인했으며, 8월 31일(목)까지 세부계획을 포함한 제안신청서를 접수받아 지역의 여건과 제공 부지, 지원 프로그램 등의 내용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최종 2~3개소를 선정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서울농장 이외에도 도농상생의 일환으로  ▲체류형 귀농지원 ▲ 농부의 시장 운영 ▲ 추석 농수특산물 서울장터 ▲ 도시가족 주말농부 체험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 중이다.

한편, 가족단위로 참여할 할 수 있는 도시가족 주말농부 체험은 경기 연천, 충남 논산, 전북 고창 등의 농촌지역에서 농산물 수확 및 요리체험 등 도시어린이들이 농업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jun0206@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