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전서현 기자] 경기도 화성시에는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를 자랑하는 드라이브 코스가 있다. 매향리와 궁평항을 잇는 10km의 화옹방조제로 평택시흥고속도로 조암IC를 이용한 접근성이 좋아 경기남부의 대표적인 드라이브코스로 뜨는 곳이다. 특히 연인들이 추억을 남길 수 있어 드라이브 데이트 코스를 찾는 다면 제격인 장소다.

▲ 화옹방조제 뱃놀이 축제 ©경기관광공사

방조제 전체가 건물 하나 없는 직선도로인 만큼, 전방 먼 곳의 아른거리는 아지랑이를 보면 마치 지평선을 향해 달리는 영화 속 한 장면으로 들어 온 느낌이다.  
  
시작점인 매향리는 '쿠니사격장'으로 불리며 오랜 세월 주한미군의 사격장으로 사용된 곳이다. 마을 곳곳에서 아직도 미사일과 포탄 잔해를 흔히 볼 수 있는 곳으로, 우리 현대사의 어두운 일면에 마음이 아픈 곳이다.

주민들의 노력 끝에 미군에서 반환된 사격장 주변은 현재 리틀야구 단지로 개발되어 새로운 꿈을 꾸는 중이다. 화옹방조제의 끝은 낙조로 유명한 궁평항이지만 이왕이면 전곡항까지 달려도 좋다.

이국적인 마리나의 풍경과 함께 요트체험이 가능한 곳이다. 특히 6/1~6/4 기간에는 '2017 화성 뱃놀이 축제'가 열리는데 요트, 범선, 유람선 등 승선체험과 카누, 펀보트, 물고기잡기, 머드체험 등 다채로운 체험이 가능하다. 전곡항 주변 수산물판매장과 음식점에서 싱싱한 활어회와 새콤한 물회가 별미다.

주소: 경기도 화성시 우정읍 기아자동차로 199 매향리 역사관 예정지

이용시간: 상시

이용요금: 무료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