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이우람 기자]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이 다가오고 있지만 요실금 증상을 호소하는 여성들은 휴가철이 달갑지만은 않다. 장시간 차를 타고 이동하는 여행은 화장실에 가는 것이 쉽지 않은 탓에 부담스럽기 때문이다.

요실금은 자신의 의지와 관계없이 소변이 새는 증상으로 일상생활에 불편을 초래한다. 문제는 요실금 증상을 겪는 여성의 경우 이를 부끄럽게 여겨 치료 자체를 꺼린다는 것이다. 

요실금은 부끄럽다는 이유로 방치할 경우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압박감이 더해져 대인기피증, 우울증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 조기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산부인과에서는 요실금 치료 시수술적 치료법인 미니슬링(mini sling)이 시행되고 있다.

미니슬링은 개인차가 있지만 수술시간이 15분 내외로 비교적 짧으며 검진과 수술, 퇴원이 모두 당일에 가능하다. 더불어 흉터와 합병증 발생 확률이 상대적으로 낮고 일상 복귀가 빠른 편이다. 

로앤산부인과 안산점 김창이 원장은 "요실금은 방치한다고 해서 증상이 나아지지 않으며 다른 골반 장기들에도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면서 "부끄럽다는 이유로 치료를 미루지 말고 정확한 요실금 원인 진단 후 의료진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문화뉴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도움말] 김창이 (로엔산부인과 원장)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