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이우람 기자] 비교적 큰 수술로 알려진 안면윤곽수술(양악수술, 광대뼈축소술, 사각턱수술)이 대중화되면서 안면윤곽 부작용 중 하나인 볼처짐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안면윤곽 수술 후 날렵한 V라인 얼굴선을 가지고 싶었지만, 수술 후 발생한 안면윤곽 볼처짐으로 불독처럼 처진 얼굴선으로 고민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안면윤곽 후 볼처짐 현상은 왜 생겨나는 것이며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알아봤다. 먼저 볼처짐 현상이 생기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우리 신체의 모든 부위에 나타나는 처짐현상의 이유는 바로 ‘중력(gravity, 重力)’이다.

첫 번째, 안면윤곽수술 이후 삭제된 뼈의 공간에 붙어있던 얼굴지방과 피부가 더 이상 뼈에 고정되지 않아 처지는 경우다. 쉽게 말하자면 뼈는 사라졌지만 지방과 피부가 가야 할 공간이 없어져 중력의 영향으로 처지는 것이다.

두 번째, 얼굴의 지방이 과도하게 발달되어 있는 경우 그 무게를 못 이겨 피부가 늘어지는 경우다.

두 가지 이유의 공통점은 모두 안면윤곽 수술 이후 얼굴의 피부탄력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보다 과다한 무게로 볼처짐 현상이 일어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안면윤곽 수술 후 볼처짐 현상을 근본적으로 개선하려면 먼저 얼굴의 피하지방을 제거 하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얼굴지방흡입을 위해 아큐스컬프를 통해 선택적으로 지방을 융해하고, 파괴된 지방세포를 흡입하여 제거하는 방법이 있는데, 아큐스컬프(아큐리프트)를 병행하여 사용하는 경우 수술 후 회복이 빠르고 결과가 좋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으로도 해결이 되지 않는 사례라면, 심부볼지방제거수술도 고려해 보는 것이 좋다.

심부볼지방제거는 얼굴 안쪽에 자리잡은 지방으로 외국에서는 안면윤곽 대신 얼굴 크기를 줄이기 위해 많이 받는 수술이다. 안면윤곽에 비해 심부볼지방제거술은 약 15분 정도의 간단한 수술로 붓기나 회복이 빨라 일상생활에 영향을 덜 주지만 만족도는 높은 편이다.

이와 관련하여 김형진뉴라인성형외과 김형진 원장은 "안면윤곽 후 볼처짐 현상은 단순하게 한가지 요인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적으며, 개개인의 해부학적 특성 및 원인을 파악하여 본인에게 맞는 해결책을 찾기 위해서는 먼저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전했다.

 

문화뉴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도움말] 김형진 (김형진뉴라인성형외과 원장)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