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이우람 기자]직장인 정 모씨(32세)는 최근 늘어나는 체중 때문에 운동과 식이조절 등을 통해 다이어트를 시도하고 있지만 살이 쉽게 빠지지 않아 고민이다. 이에 그는 비만 개선을 위해 가까운 한의원을 찾기에 이르렀다.

비만은 평균 체중 이상의 과체중으로 인해 외형적으로 살이 쪄 보이는 현상을 말하며 이는 체내에 지방조직이 축적돼 발생한다. 이러한 비만은 외모적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함은 물론 당뇨, 고혈압 등 성인병을 유발할 수 있어 적극적인 관리를 필요로 한다.

비만을 개선하기 위해 사람들은 보통 운동과 식이조절을 통한 다이어트를 시도한다. 하지만 이러한 일반적인 다이어트 방법으로는 체중감량에 한계가 있으며 근원적인 비만의 원인이 제거되지 않아 요요 현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한의학에서는 이러한 비만을 체내에 오장육부의 균형이 깨져 발생하는 현상으로 보고 그 원인을 체질적인 문제에서 찾는다. 

이에 한방에서는 체질개선을 통한 비만 해소를 위해 다이어트한약, 약침 치료 등의 한방 다이어트를 처방하고 있다.

다이어트한약은 체질적 문제와 살이 찌는 원인, 건강상태 등을 분석해 개인별로 맞춤 한약이 처방되는 것을 말하며 체중관리 효과와 함께 신진대사 및 혈액순환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근원적인 체질개선을 통해 기초대사량을 높이고 몸 속 노폐물 제거, 식욕억제, 체지방 분해 등에 도움을 준다. 보름 간격으로 처방을 변경하며 다이어트에 따른 체중과 신체의 변화에 맞춰 진행된다.

다이어트한약은 공복감 해소와 체중관리에 도움을 주긴 하지만 약물 복용에만 의존해 식단관리를 하지 않는다면 관리 효과를 보기 어렵다. 따라서 영양소가 골고루 구성된 식단 위주로 식사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또한 다이어트한약은 FDA규격검사를 통과해 중금속, 농약 등이 검출되지 않은 한약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약침치료는 산삼, 사향, 웅담, 우황 등의 약재를 배합해 만든 약침을 사용한 방법으로 약침성분이 시술부위에 흡수되는 시간 동안 지속적인 비만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뱃살, 허벅지, 팔, 옆구리, 얼굴 등 원하는 특정부위에 선택적 사용이 가능하며 반복 시술 시 국소 지방 축소에 도움이 된다.

이 시술법은 한방비만학회, 대한면역약침학회가 시행한 임상시험을 통해 인체의 안전성 및 비만개선효과가 입증된 바 있다.

플러스마이너스한의원 김장선 원장은 “한약과 약침을 이용한 한방 다이어트는 체지방 분해와 노폐물 배출, 체질개선 등에 도움을 줘 근원적인 비만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면서 “처방되는 한약에 따른 적절한 식이조절과 운동이 병행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도움말] 김장선 (플러스마이너스한의원 원장)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