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이우람 기자]최근 조사에 따르면 10명 중 3명은 코성형 경험이 있으며 재수술 비율 중 가장 높은 것 또한 코수술이라고 한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이미 코성형을 받아 만족스러운 수술 결과를 얻은 사람도 있지만 부작용이 나타나는 결과로 인하여 고통받는 환자도 적지 않다. 여름휴가 시즌과 방학을 이용해 성형수술을 받고자 한다면 급증하는 환자에 대비해 미리 정확한 상담을 받은 후 수술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얼굴의 중심에 위치한 코는 모양에 따라서 인상과 이미지를 크게 좌우하는데, 관상에서는 재물과도 연관되어서 설명되기도 해서 자존심, 부, 명예의 상징처럼 여겨진다. 얼굴에서 입체감을 줄 수 있는 부위이기 때문에 미묘한 차이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본인의 얼굴 비율, 형태에 맞게 코수술을 받아야 한다. 

 

연세세인트성형외과에서는 실패 없는 수술을 위해서 코재건, 구축코, 들창코 등 다양한 유형에 따라서 코재수술 클리닉을 진행하고 있다. 가장 많은 코재수술 유형중 하나인 짧은코의 경우 날개연골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세밀하게 박리하며, 정상적인 해부학적 구조로 연골의 형태를 바꿀 수 있다. 억지로 밀어버리는 코수술이 아닌 정교하고 자연스러운 라인으로 코 길이를 연장할 수 있도록 교정해야 한다.

코재수술은 크게 높이 및 모양 불만족, 구형구축, 보형물이 비쳐 보이는 등 문제들로 분류할 수 있다. 보형물이 문제가 되는 경우, 보형물을 제거하거나, 자가진피, 근막 혹은 늑연골등의 자가 생체 재료로 교체한다. 코끝의 경우 귀연골 비중격연골 늑연골 등을 사용하여 혹시 모를 부작용의 확률을 줄인다. 모든 연골과 보형물의 제거를 원하는 경우도 단순히 제거만을 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제거 후 코모양의 변형을 최소화 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수술방법과 재료의 선택은 전문의 판단이 매우 중요하므로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의 도움이 필요하다. 또한 부작용의 유형을 정확히 파악한 후 유형에 따른 맞춤 수술을 진행할 수 있는 병원을 선택하도록 해야한다. 

연세세인트성형외과 황지훈 원장은 “성공적으로 코재수술을 하기 위해서는 코수술 분야를 중점으로 진행하는 병원 선택과 함께 집도의의 숙련도, 경험을 고려해야 환자의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다”고 조언한다. 또한 “코재수술은 변형된 조직에서 행해지는 난이도 높은 수술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하며 성형외과 전문의가 수술을 집도하는지 여부 역시 확인해야 한다. 피부 이완, 피부 두께, 코 내부 조직, 코유형, 높이, 보형물 유무 등 이전 수술의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맞춤 수술방법을 적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도움말] 연세세인트성형외과 황지훈 원장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