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이우람 기자] 건강한 아이를 출산한 엄마들에게는 어울리지 않는 단어 '불안감', '우울함'. 하지만 많은 여성들이 실제 출산 이후 산후우울증을 겪고 있으며 질수축방법후기에 대한 문의가 점차 늘고 있다. 그렇다면 질축소수술이 여성우울증에 직접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까?

출산 후 여성 우울증은 다양한 원인이 있다. 출산 직후에 급격한 호르몬 변화와 출산의 고통으로 누구나 가벼운 고통은 경험한다고 알려져 있으나 직후보다는 시간이 조금 지나서 육아에 대한 스트레스, 엄마역할에 대한 중압감, 부부갈등 등이 다양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출산을 하고서 산후조리를 잘못할 경우 자궁이 밑으로 빠지는 느낌이 들어 늘 불편하고 힘들었던 증상은 요실금, 변비, 질염을 넘어 자궁하수증이나 자궁탈출증까지 초래할 수 있으니 육아에 힘든 여성을 더 우울하게 만드는 요소 중 하나다.

이런 산후우울증의 해결방법으로 이쁜이수술인 질성형이 주목 받고 있다. 질성형수술은 신체적으로 여성을 출산 전의 몸으로 돌아가게 하여 여성의 자신감을 높여주기 때문에 산후우울증을 겪는 여성들에게 효과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다.

과거에 이쁜이수술은 단순히 질점막을 절제해 봉합•축소하는 형태로 이뤄졌지만 이런 경우 질 및 골반근육의 재이완이 빠르게 나타나는 게 가장 큰 한계점이다. 단순히 질 점막과 질 내부만을 축소하는 것이 아니라 늘어진 주변 골반 근육까지 모두 복원함으로써 질 근육보다 강한 주변근육이 질 근육을 한 번 더 받쳐주어야만 눈에 띄는 질수축효과를 볼 수 있다. 

이에 부합하는 대표적인 수술법이 '레이저 질성형'이다. 레이저질성형은 단순히 질 조직을 제거해 질을 좁혀주는 것이 아니라, 질 안쪽 끝인 자궁경부 앞에서부터 질 입구를 좁혀주기 때문에 좁고 탄력 있는 질의 상태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특히 특수 레이저를 이용하여 수술 시, 출혈 없이 수술시야를 확보할 수 있어 주변 장기 손상 위험을 낮추고 반영구적인 지속효과와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향상되는 기능적 회복도 기대할 수 있다. 

단, 여성 건강 증진 차원에서 고려해야 하는 질성형의 조건은 꼭 알아둬야 한다. 이형근 의학박사(리즈산부인과가로수길본점)은 "우선 선천적 질이완이나 출산 후 후천적 질이완 모두 여성의 해부학적 안전성을 고려한 질타이트닝 수술이 되어야 한다. 질입구나 특정부위 일부분만 축소하여 수술효과가 일시적이어서는 안 되며, 수술 후 부작용으로 인한 재수술을 해야 하는 검증 안 된 수술 또한 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이형근박사는(리즈산부인과 가로수길(신사)본점) "질성형 잘하는 곳을 선택할 때 수술비용만을 살피기보다는 수술경력, 수술후기, 수술전.후사진비교, 수술의 안전상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는지, 소음순수술이나 처녀막재생술도 동시에 가능한 여성성형 전문병원인지의 여부도 꼼꼼히 알아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특히나, 소음순성형은 디자인과 기능을 고려하여 수술이 이뤄져야 하는 여성성형 중에서도 난이도가 높은 수술에 해당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병원을 선택할 때 신뢰할 수 있고 기술력이 검증된 병원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문화뉴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도움말] 이형근 (리즈산부인과 원장)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