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아트의 기본 구조

[문화가 있는 날·예술이 있는 삶을 빛냅니다…문화뉴스]

안녕하세요. 메르스 때문에 온 나라가 뒤숭숭하고 불안했던 몇 주가 지나고 나니 저도 이제야 정신을 차리고 글을 쓰게 되네요. 저번에는 북아트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을 했어요. 이번 시간에는 북아트의 다양한 형식들 즉 북아트의 기본 구조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려 드릴게요.

북아트는 크게 코덱스, 폴드, 팬(Fan)또는 휠(Wheel), 블라인드의 네 가지 기본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이 네 가지를 서로 접목하여 1,000여 가지의 다양한 구조를 만듭니다. 이 중 북아트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은 폴드(지그재그 접기 또는 아코디언접기) 방법입니다. 그럼 위의 네 가지 기본 구조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서점에 가보면 보이는 대부분의 책이 코덱스형식에 해당합니다. 현대에 와서는 대량생산 체제에 들어서면서 예전의 인쇄된 종이를 한 묶음씩 실로 꿰매는 수작업이 아닌 기계화로 많이 바뀌었습니다. 

 

 

 

둘째, 폴드는 다른 말로 아코디언 스타일, 병풍 스타일, 컨서티나(아코디언과 비슷하게 생긴 악기)라고도 하는데, 모두 같은 말입니다. 접는 방법이 쉬워 북아트에서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구조입니다. 즉, 연속적인 이미지를 나타낼 때 한눈에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이러한 폴더로 접혀진 책은 페이지별로 내용을 나열하기에 좋고 동시에 전시효과를 내기에도 적합합니다.


 

셋째, 팬이나 휠 방식은 쉽게 우리의 조상들이 만들던 부채를 생각하면 됩니다. 한쪽에서 펴서 사용할 수 있으며, 쉽고 간단하게 책 만들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주제에 대하여 열거할 때에 활용하면 좋으며 접었다 폈기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자료를 수록하고도 부피가 많이 나가지 않습니다.


 

넷째, 집들의 창문을 보면 커튼 대신 블라인드를 한 집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 블라인드를 떠올리면 상상이 될 겁니다. 이 구조는 두 방향 끝에서 묶어 주는데, 열고 닫을 때 양끝의 실을 잡아당기는 방법입니다. 위의 팬과 블라인드 두 방식은 한 점에서 묶으면 팬 방식이고 두 곳에서 묶으면 블라인드가 되기 때문에 상당히 유사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위의 4가지의 기본 북아트 외에도 깃발북, 터널북, 팝업북, 계단북 등 많은 응용 북아트가 있습니다. 앞으로 기본 북아트를 비롯하여 응용 북아트, 주제별 북아트까지 집에서나 학교에서나 아이들과 함께 만들기 쉽도록 알려 드리도록 할게요.

[글] 문화뉴스 아띠에터 양영모 (북크리에디터) artietor@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