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TV 생생정보' 백김치-물김치 황금레시피

[문화뉴스 MHN 이충희 기자] '2TV 생생정보' 백김치-물김치 황금레시피가 공개됐다.

지난 12일 방영된 '2TV 생생정보'에서는 백김치와 물김치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했다.

황금레시피 코너에서는 서울 광진구 광나루로에 위치한 '물김치, 백김치' 맛집이 소개되어 주부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민점순 김치조리장은 절임 물을 그대로 넣어 제작진을 당황케 했는데 그 이유에 관해서 "버리지 않고 그대로 사용한다. 절인 것을 씻게 되면 단물이 빠져서 맛이 없어요"라고 설명했다.

여름철 배추는 절이는 과정에서 수분과 함께 단맛이 빠져나오기 때문에 절임 물을 버리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칼집만 내고 반을 가르지 않았는데 4등분으로 쪼개면 소금이 너무 많이 들어가서 짤 수 있어 가운데로 조금만 칼집을 내 주면 적당히 절여진다.

[백김치-물김치 최종 황금레시피]

<찹쌀풀>

찹쌀풀 재료

물 3컵(600cc)

찹쌀 3큰 술

 

찹쌀풀 만들기

1. 물 3컵(600cc) 찹쌀 3큰 술을 냄비에 넣고 계속 저어가며 센 불로 끓인다.

2. 찹쌀풀이 끓으면 불을 끈 후 식힌다.

 

<백김치 절이기>

백김치 절이기 재료

알배추 3포기

굵은 소금 1컵 반

미지근한 물 15컵(3,000cc)

 

백김치 절이기

1. 알배추 3포기를 반으로 자른 후 밑둥에 칼집을 낸다.

2. 대야에 미지근한 물 15컵(3,000)cc에 굵은 소금 반 컵을 넣은 후 잘 저어줘 소금물을 만든다.

3. 소금물에 알배추 3포기 반으로 자른 것을 하나 씩 넣어 소금 물에 고루 적신 후 배춧잎 사이사이에 굵은 소금 1컵을 고루 뿌려준 뒤 넓고 무게감 있는 그릇 등을 얹고 2시간 동안 절여준다.

4. 2시간 뒤 알배추 3포기 절인 것을 흐르는 물에 5번 정도 씻은 후 밑둥이 위로 가게끔 체에 받쳐둔다.

 

<백김치>

백김치 재료

절인 알배추 3포기

아삭이 고추 3개

홍고추 3개

무 반 개

쪽파 10개

다진 마늘 2큰 술 반

소금 2큰 술

배 3분의 1개

새우젓 3큰 술 반

다진 생강 반 큰 술

찹쌀풀 한 컵

물 15컵(3,000cc)

 

백김치 만들기

1. 아삭이 고추 3개 홍고추 3개는 씨를 제거한 후 채 썰고 무 반 개도 채 썰어 준비한다.

2. 그릇에 아삭이고추 3개 홍고추 3개 채 썬 것을 넣고 물을 잠길정도로 넣은 후 10분 동안 담가둔다.

3. 또 다른 그릇에 무 반 개 채 썬 것을 넣고 물을 잠길정도로 넣은 후 10분 동안 담가둔다.

4. 쪽파 10개는 길이 4cm정도로 잘라주고 배 3분의 1개는 잘게 다진다.

5. 대야에 물 15컵을 부어준 후 체에 찹쌀풀 1컵 새우젓 3큰 술 반 다진 생강 반 큰 술 다진 마늘 2큰 술 반

배 다진 것 반 컵을 넣고 백김치 양념에 건더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숟가락으로 잘 풀어 넣는다.

6. 소금 2큰 술을 양념물에 넣고 잘 녹인다.

7. 양념에 10분간 물에 담가두었던 무 반 개 채 썬 것 아삭이 고추 3개 채 썬 것 홍고추 3개 채 썬 것을 넣고자른 쪽파 10개도 넣는다.

8. 절인 알배추 3포기 배춧잎 사이사이에 만들어 놓은 백김치 양념을 골고루 넣어 6L 김치통에 차곡차곡 넣은 후 남은 양념을 부어 실온에서 하룻동안 익힌 후 냉장보관한다.

 

<물김치 절이기>

물김치 절이기 재료

알배추 2포기

무 반 개

꽃소금 6큰 술

 

물김치 절이기

1. 알배추 2포기와 무 반 개를 가로*세로 3cm이하의 한 입 크기로 비슷하게 썬다. (무는 나박썰기)

2. 흐르는 물에 알배추 2포기와 무 반 개를 잘 씻어 체에 받친다.

3. 대야에 알배추 2포기 자른 것과 무 반 개 자른 것을 3번에 나누어 꽃소금 6큰 술을 고루 뿌려 겹겹이 순번으로 1시간 동안 절인다.

※물김치의 절임 물은 버리지 않고 사용한다.

 

<물김치>

물김치 재료

알배추 2포기

무 반 개 절인 것

오이 1개

쪽파 8개

빨간 파프리카 1개 반

다진 생강 반 큰 술

설탕 1큰 술

찹쌀풀 반 컵

배 4분의 1개

다진 마늘 3큰 술

물 18컵(3,600cc)

 

물김치 만들기

1. 오이 1개는 얇게 통으로 썰어주고 쪽파 3개는 길이 3cm 정도로 배 4분의 1개는 다지기 빨간 파프리카 1개 반은 깍둑썰기 형식으로 썰어준다.

2. 대야에 물 18컵(3,600cc)을 넣고 체에 다진 마늘 3큰 술설탕 1큰 술배 다진 것 3큰 술 다진 생강 반 큰 술찹쌀풀 반 컵을 건더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잘 풀어 넣은 후 빨간 파프리카 1개 반쪽파 8개 오이 1개 자른 것을 넣어 물김치 양념물을 만든다.

3. 8L 김치통에 알배추 2포기와 무 반 개 절인 것과 만들어 놓은 물김치 양념물을 넣고 하룻동안 해가 들지 않는 실온에서 익힌 후 냉장보관한다.

chunghee3@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