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이우람 기자]류마티스관절염은 자가면역체계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이다. 외부의 질병으로부터 인체를 보호해주는 자가면역체계에 혼란이 발생하여 스스로의 신체를 공격하는 질환으로, 관절 부위의 염증을 유발하면서 통증 및 관절 변형을 유발하게 된다.
    
류마티스관절염은 주로 손가락관절과 같은 작은 관절 부위에서부터 시작한다. 손가락이 뻣뻣하고 잘 움직여지지 않는 증상, 통증이나 부종이 발생하는 증상이 느껴진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류마티스관절염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류마티스관절염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 심한 통증으로 일상생활에 어령무이 발생할 수 있고, 손가락과 같은 작은 관절뿐만 아니라 무릎이나 어깨, 턱관절에도 질환이 침범할 수 있다. 또한 장기나 피부 등에도 염증이 침범할 수 있으므로 초기에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한의학에서는 자가면역체계를 정상화 시켜주고 통증을 개선해주는 치료법 위주로 치료를 진행한다. 스테로이드와 같은 양약에 대한 의존을 끊고 신체 스스로의 자가 회복 능력을 향상시켜주어 질환의 치료 효과와 함께 재발에 대한 방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이지스한의원 인천점 나세종원장은 “한의학에서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맞춤 처방을 통해 턍약 제조 및 면역약침 치료, 뜸치료 등을 병행합니다. 근본적으로 체내 노폐물 배출과 열감 해소를 통해 신체 기능을 향상시켜주며, 봉독을 정제한 봉독 침 치료나 약침 치료로 면역력을 강화시켜줍니다. 신체 기혈 순환을 돕는 뜸 치료 역시 면역력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면역력 증강과 질환부위 재생에 효과적인 봉독침의 경우 벌의 독을 인체에 해가 되지 않게 정제하여 사용한다. 봉독침은 봉독의 품질과 시술 하는 의사의 경험에 따라 치료 효과 및 부작용 발생 위험 등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고급 봉독을 사용하며, 시술 경험이 많은 의사를 통해 치료 받는 것이 안전하다.

이러한 한의학적인 면역력 개선 치료와 함께 생활습관을 교정해주는 것 역시 류마티스관절염 치료 및 면역력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과음과 흡연을 피하고, 영양균형에 맞는 식단을 유지하며, 걷기나 자전거타기, 수영 등의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음식을 통해서 섭취하기 어려운 필수 아미노산이나 비타민, 마그네슘 등에 대해서 한약이나 보충제를 통해 섭취하는 것도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도움말] 나세종 (이지스한의원 원장)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