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g
#오펀

[문화뉴스 MHN 장연호 기자] 영화 '겟 아웃'이 국내 관객을 사로 잡았다. 

탄탄한 짜임새와 긴장감 넘치는 스토리로 단시간에 200만 명에 육박하는 관객들을 영화관으로 불러 모으고 있다. 언뜻보면 단순한 공포 스릴러 영화처럼 보이는 '겟 아웃'은 장면 곳곳에 소름 돋을 정도로 숨겨진 의미가 많아 정리해봤다.

▲ ⓒ 영화 '겟아웃'

1. 신분증

여자친구 로즈의 집에 가는 길에 로드킬 사고가 발생한다. 이 때 경찰을 맞딱드리고 경찰관은 동승한 크리스에게 신분증을 요구한다.

이 장면에서 관객들은 로즈가 크리스를 위해 맞선 것으로 느꼈지만 실제로 로즈는 크리스의 신분이 노출되지 않게 막은 것이다. 경찰이 크리스와 로즈의 신분증을 둘 다 보게 되면 크리스가 실종되기 전 마지막으로 함께 있었던 사람이 로즈임이 드러나기 때문.

▲ ⓒ 영화 '겟아웃'

2. 사슴

여자친구 로즈의 아빠 딘은 '사슴(Deer and bucks)'을 무척이나 싫어하지만 결국 사슴 뿔에 찔려 죽음을 맞이한다.

여기서 'Buck'은 백인 권위에 굴복을 거부한 흑인 청년을 일컫는 인종 차별적인 의미가 담겨있다. 물론 처음 로드킬 당한 사슴도 비슷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크리스는 로드킬 당한 사슴을 안쓰러운 눈으로 쳐다보지만 로즈는 죽은 '사슴'에 대해 일말의 동정심도 없어보인다.

▲ ⓒ 영화 '겟아웃'

3. 찻잔과 은 티스푼

여자친구 로즈의 엄마 미시는 찻잔과 은색 티스푼을 이용해 최면술을 사용한다. 이 물건들은 부유한 백인이 갖는 특권을 의미하며 결국 크리스에 의해 깨진다.

또, 가정부로 보이는 조지나가 음료를 따라줄 때 갑자기 실수한 이유는 로즈의 엄마가 실수로 티스푼으로 잔을 쳤기 때문이다.

▲ ⓒ 영화 '겟아웃'

4. 모자와 가발

조지나, 월터, 앤드류 로건은 각 가발과 모자를 벗지 않는다. 이는 머리 수술 흉터를 감추기 위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 ⓒ 영화 '겟아웃'

5. 침전의 방

크리스가 최면에 걸려 깜깜한 '침전의 방'에 떨어져 괴로워하는 모습이 등장한다. 그 속에서는 아무리 발버둥 쳐도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이는 미국에서 유색 인종들이 느꼈을 감정을 은유적으로 형상화해 표현한 것.

▲ ⓒ 영화 '겟아웃'

6. 빙고 게임

여자친구 로즈 집에 초대된 손님들은 주인공인 크리스를 걸고 진행되는 '빙고 게임'판을 들어보인다. 이 장면은 '노예 경매'를 연상시키는 것으로 과거 백인이 흑인을 돈으로 사던 것을 담았다.

▲ ⓒ 영화 '겟아웃'

7. 카메라

로건은 핸드폰 카메라 플래시 때문에 잠시 최면에 풀려나 "겟 아웃"을 크리스에게 외쳐댄다. 여기서 카메라는 보이는 그대로의 모습을 화면에 담아내는 매개체다.

미국에서 흑인들이 경찰관에게 과잉진압되는 모습이 세상에 알려지게 된 것이 바로 카메라에 담겨서였다.

 

▲ ⓒ 영화 '겟아웃'

8. 로즈의 우유

로즈가 후르츠링과 우유를 따로 먹는 이유는 백인과 유색인종은 결코 섞을 수 없다는 로즈의 생각이 담겨있다.

또 흰 우유를 검정석 빨대를 사용해 먹는 로즈의 모습은 영화에서 흑인 몸에 백인 뇌를 이식하는 것을 연출했다는 설도 있다.

▲ ⓒ 영화 '겟아웃'

9. 솜

크리스가 탈출할 수 있었던 이유는 불안해서 뜯기 시작한 소파 덕분이다. 소파에서 솜을 뜯어 탈출한 것이 말 그대로 '목화를 따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과거 미국 남부의 플랜테이션 농장주들은 공식, 비공식적으로 아프리카 흑인들을 데려와 목화밭에서 강제로 일하게 했다.

▲ ⓒ 영화 '겟아웃'

10. 헬멧

크리스가 도망갈 때 탔던 차 조수석에 있던 헬멧은 쿠 클럭스 클랜(KKK단)의 두건과 모양이 비슷하다. KKK단은 인종차별주의자들의 모임으로 백인 우월주의, 인종차별 등을 표방하는 단체를 의미한다.

press@mhns.co.kr

 

주요기사

 
Tag
#오펀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