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이지현 기자] 바야흐로 이제는 거대 미디어가 아닌 콘텐츠가 트렌드를 선도하고, 지금은 크리에이터의 시대인 것은 분명합니다.

시작은 여캠 댄스 방송이었습니다. 섹시 댄스를 추며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역사 교육 콘텐츠로 자신만의 입지를 다져나가는 분입니다. 10년 차 크리에이터이자 유튜브 역사 스타 강사, BJ한나(본명 최한나)를 만나보았습니다.

▶ 진 행 자 : 이우람 (문화뉴스 편집장· 마포 FM_100.7MHz 이우람의 트렌드픽업쇼DJ)
▶ 패 널 : 김도연 PD(영상콘텐츠 컨설턴트)
▶ 게 스 트 : 크리에이터 BJ한나

(▶) 버튼을 누르면 팟캐스트 포털 팟빵을 통해 이번 인터뷰 전문을 들을 수 있습니다.

▲ ⓒ 유튜브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린다
ㄴ 안녕하세요? BJ한나입니다. 아프리카TV에서 10년간 방송을 진행해온 화석 BJ다. 유튜브 한나TV에서 역사 교육 전문 채널도 운영 중이다. '여자 설민석'이 꿈이다. '역사 교육' 하면 한나가 떠올랐으면 하는 바람이다.

마포 FM 근처 홍대에는 자주 오시는지
ㄴ 어릴 적 클럽 다닐 때 자주 왔다(웃음)

최근 근황은 어떠한가
ㄴ 아프리카TV BJ 활동만 하다가, 유튜브까지 활동 영역을 넓혔다. 지자체와 역사 관련 콜라보레이션 콘텐츠를 제작 중이다. 화성시에서 개최되는 '제암리, 고주리 학살사건 추모제'에서 생중계 방송을 했다. 한국전파진흥협회에서 '크리에이터 교육'을 담당해 1인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학생들을 지도하기도 한다.

김도연 PD, BJ한나를 소개해 달라
ㄴ 김도연 PD: '기울지 않는 달'이라고 표현하고 싶다. 저는 늘 남들이 따라 하지 못하는 자신만의 콘텐츠를 강조해왔다. 아무리 인기가 있어도 남들이 따라 할 수 있는 콘텐츠는 롱런하기 어렵다. 한나 님은 역사 교육 등 본인 콘텐츠 색이 명확하다. 롱런할 수밖에 없다.

콘텐츠 과잉 시대, 독보적인 콘텐츠가 중요한 것 같다. 김도연 PD 평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ㄴ 인터넷 방송 10년 하면서 깨달은 것이 '가늘고 길게' 가야 한다는 것이다. 소위 여캠 시절, 밥 먹기만 해도 시청자 1~2천 명이 모여들던 때도 있었다. 하락기도 겪었다. 결국 살아남는 것이 중요하다.

▲ ⓒ 유튜브

BJ한나 하면 역사 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다. 본업이 선생님이었나?
ㄴ 학원 강사였다. 전공도 역사교육과다. 아프리카TV 시작 직전까지, 토피아(TOPIA)라는 외고 입시 전문 학원에서 일했다. 사회 구술 강사로 일했는데, 밤낮이 바뀌니 다른 직장인 친구들과 흐름이 안 맞았다. 심심함을 달래려고 밤에 리니지2를 했다. 오프라인 모임도 가졌다. 리니지에서 친하게 지내던 동생이 "누나, 아프리카TV 개인 방송하면 인기 많을 것 같다"고 조언해줬다. 그 조언에 힘입어 2008년 개인 방송을 시작하게 됐다. 고마운 동생이다.

전공을 제대로 살린 직업이다. 보통 1인 방송 제작자들이 전공 살리기가 쉽지 않다.
ㄴ 역사 교육 전공을 살릴 수 있어 다행이었다. 사실 전성기 때는, 섹시 위주 여캠 방송을 했다. 가끔 "역사교육과 나와서 뭘 하고 있는 거지" 싶었다. 2012년부터 역사 교육 방송을 시작하게 됐다. 시청자들이 역사를 즐겼으면 하는 마음에 자극적인 이야기부터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 ⓒ 아프리카TV

인터넷 방송 경력 10년이다. 20대 청춘을 아프리카TV에 바친 셈이다. 그간 어떤 기복이 있었나
ㄴ 2008년에 데뷔해서, 2012년에 역사 콘텐츠를 개발했다. '2012 아프리카TV 방송대상'에서 상을 타기도 했다. 그때 실물과 방송 모습이 다르다는 흑역사가 생겼다. 외모 지적 악플이 많이 올라와 우울증까지 생겼다. 1년간 방송을 접고 쇼핑몰을 운영했다. 그런데 쇼핑몰도 잘 되진 않았다(웃음). 결국 다시 방송으로 돌아왔다.

강연 등 외부 활동도 많다. 역사 콘텐츠의 힘인가, 본인의 의도인가?
ㄴ 두 가지 측면이 있다. 10년 차 인터넷 방송 경험을 이야기해주길 바라거나, 역사 관련 강의를 바라는 것이다. 제가 먼저 섭외 요청을 드린 것은 아니고 많이 연락을 주셨다.

유튜브는 2년 전부터 시작했다. 채널이 '한나TV 엔터테인먼트'와 '한나TV 에듀케이션'으로 나눠져 있다.
ㄴ 제 콘텐츠를 수업에 활용하던 선생님이 조언해 주셨다. 학생들에게 한나TV 역사 콘텐츠를 보여주는데, 자동재생 기능 때문에 갑자기 야한 이야기가 나온다거나 춤을 춘다거나 해서 당황스러웠다는 이야기였다. 그런 이유 때문에 채널을 두 개로 나누게 됐다. 장단점이 있지만 채널을 나누길 잘한 것 같다. 채널이 하나면, "그냥 여캠인데 이미지 관리하려고 역사 이용하는 거 아냐?"라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 같다.

'한나TV 엔터테인먼트'에는 어떤 채널이 있나
ㄴ 먹방 코너, 맛집 탐방, 방구석 토크도 한다.

콘텐츠 장르가 다양하다. 소재 고갈이 오진 않나?
ㄴ 역사 쪽으로 워낙 할 이야기가 많아 괜찮은 것 같다. 최근 '브래지어 역사'를 준비했는데 반응이 좋았다. 특히 남성분들 반응이 폭발적이었다.

준비하고 있는 기획이 있다면
ㄴ 고궁 탐방을 준비 중이다. 예를 들면, 사도 세자가 귀주에서 죽은 창경궁 문정전을 소개하는 방식이다. 스토리가 없는 문화재는 재미없다. 외국인들에게 이런 내용을 소개해도 좋을 것 같다.

학생 때는 어떤 학생이었나
ㄴ 알바왕이었다. 공부보다 알바를 많이 했다.

콘텐츠를 올릴 때, 전략적으로 섹슈얼한 어필·어그로 발언을 활용하기도 하나
ㄴ 최근 '한나TV 엔터테인먼트'에 가슴성형 리얼 후기 동영상을 올렸다. 제가 가슴 성형을 받은 것은 아니지만 제목만 보면 "한나가 가슴 성형을 받았나?" 싶다. 약간의 '제목 낚시질'을 의도했다.

편집자가 따로 있나
ㄴ 두 분이 활동하고 계신다.

현재 수익 구조가 궁금하다
ㄴ 초창기에는 아프리카TV 별풍선이 주 수입원이었다. 현재는 광고 및 역사 콘텐츠 제작 의뢰가 들어온다. 옥수수tv '한나의 야심한 역사' 등에서 출연료를 받기도 한다.

▲ ⓒ 유튜브

수위 적절한 섹드립을 잘 활용하는 느낌이다. 팁이 있다면?
ㄴ 용어를 많이 순화한다. 우리가 음란하게 받아들이는 거지 단어에는 죄가 없다. 역사 용어를 쓰다 보니 야한 느낌이 커버되는 것 같다. 바른 성 지식은 매우 중요하다. 나중에 유부녀가 되면, 제대로 된 성교육 콘텐츠도 개발하고 싶다.

앞으로 어떤 존재로 기억되고 싶은가
ㄴ 방송에 대한 애착이 깊다. 박막례 할머니 유튜브가 정말 인상깊었다. 아줌마가 된 모습, 아이를 낳은 모습, 할머니로서의 모습까지 다 보여주고 싶다. 계속 역사 콘텐츠를 할 것 같다. 제 꿈은 교수가 되고 싶다. 역사 교수 말고, 1인 미디어 방송 관련 교수가 꿈이다.

마지막으로 BJ한나 영상을 좋아하고 응원하는 분들에게 한마디
ㄴ 재밌는 라디오 방송이었다. 앞으로도 한나TV, 얻을 게 많은 역사 채널로 만들고 싶다. 'BJ한나'라는 브랜드 가치도 높아질 수 있게 노력하겠다.

삶의 의미는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고, 삶의 목적은 그 재능을 나눠주는 것이라고 합니다. 자신의 재능을 나눠주고 있는 크리에이터 BJ한나와 함께했습니다.

jhlee@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