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전서현 기자] 구의역 참사 1주기다. 참사 당시 박원순 서울 시장은 잘못된 특권과 관행으로 인해 일어난 참사에 허리 숙여 사죄했다. 아울러 반드시 근본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 구의역 참사 당시 시민들 앞에 고개를 숙여 사죄한 박원순 시장 ©서울시

1년이 지난 현시점에서 그간 박 시장을 비롯해 관련 기관의 후속 조치가 재평가받고 있다. 과연 진정성 있는 노력으로 탁상공론이 아닌 실질적 대책이었나에 대한 평가다.

참사 이후, 박 시장은 수차례 기자 간담회를 열고 스크린도어 쎈서를 승강장에서도 수리 및 정비가 가능한 레이저 센서로 전면 교체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는 등 다양한 후속 조치를 취했다.

실제, 2021년까지 전체 역사를 대상으로 광고판 철거 및 고정문 교체 작업이 완료될 예정이며, 박 시장이 기자 브리핑을 통해 공약한 사항은 지켜졌다. 하지만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행정상의 허점으로 인한 비난을 면치 못하고 있다.

또, 정규직에 대한 보호로 인해 희생양이 되는 비정규직의 근본 처우 개선과 전문성을 갖추지 못한 낙하산 인사에 대한 행정 개선에 대해선 속시원한 결과물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현재, 정치권에서는 구의역 참사 현장을 찾아 추모를 하는 한편, '비정규직 감소 노력과 근본적인 개선'을 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시민들은 탁상공론이 아닌 실질 개선을 바라며 추모의 물결에 동참했다.

한편, 구의역 참사는 지난 2016년 5월 28일 구의역 9-4 승강장에서 김군이 안전문을 고치다 사고를 당해 유명을 달리한 사건이다. 본사건을 통해 비정규직에 대한 처우 문제와  서울시의 안전 불감증이 도마 위에 올랐다.

 

jun0206@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