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아티스트 에디터 강해인 starskylight@mhns.co.kr
영화를 보고, 읽고, 해독하며 글을 씁니다. 좋은 영화는 많은 독자를 가진 영화라 믿고, 오늘도 영화를 읽습니다.

[문화뉴스 MHN 아띠에터 강해인] 조니 뎁의 팬에게 '캐리비안의 해적'은 언제나 설레는 영화입니다. 고어 버빈스키 감독의 3부작 '블랙 펄의 저주', '망자의 함', '세상의 끝에서'를 통해 조니 뎁은 인생 캐릭터를 연기했고, 아카데미 남우 주연상 후보까지 올랐죠. 이번 이야기 '죽은 자는 말이 없다'의 개봉 소식에, 잭 스패로우를 볼 설렘으로 잠 못 이룬 분들 많으셨을 겁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그 기대를 충족시킬 확률은 높지 않습니다. 여러 각도에서 '죽은 자는 말이 없다'의 관람 포인트를 준비해봤습니다.

'시네 프로타주'가 올려지는 '시네마피아'는 문화뉴스와 함께 하는 영화 MCN 채널입니다.



 

 

반가운 얼굴들

'죽은 자는 말이 없다'에서 가장 특별한 건, 새로운 신화도, 보물도, 악당도 아닙니다. 하비에르 바르뎀의 출연에 기대하신 분들이 많았겠지만, 그가 맡은 살라자르와 시너지를 내줄 이야기와 캐릭터가 부족합니다. 이번 편에서 관객을 가장 환호하게 할 건 '윌 터너'의 복귀일 것 같네요. 올랜도 블룸을 통해 과거의 감흥을 다시 끌어내면 좋겠습니다. 그 외에도 반가운 얼굴을 꽤 만날 수 있고, 시리즈가 감춰온 이야기를 볼 수 있다는 게 이번 편이 주는 최고의 즐거움입니다. 아, 비틀즈의 폴 매카트니도 출연했다니, 잘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아버지 찾기

어드벤쳐 장르에 기대하는 비밀의 공간과 아이템들이 '죽은 자는 말이 없다'엔 부실한 편입니다. 이번 이야기에도 보물을 찾는 모험담이 있지만, 고어 버빈스키의 시리즈와 어떻게든 연결하기 위해 끼워 맞춘 느낌이 강합니다. 탐험과 모험이 조잡하고, 호기심을 유발하지 못해 따분함을 주죠. 대신 그 자리는 윌 터너의 아들로부터 시작하는 '아버지 찾기'라는 신파적인 서사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죽은 자는 말이 없다'는 잃어버린 가족을 찾는 이야기로 볼 수 있겠네요.

 

빈약한 액션

이번 편에서 가장 아쉬운 건 캐리비안의 해적 시리즈에서 가장 좋아한 액션 장면의 힘이 현저히 떨어진다는 겁니다. 재기발랄하고, 유머러스하던 잭 스패로우의 액션은 더 이상 경쾌하지 않죠. 그의 캐릭터 자체도 활력이 많이 죽었습니다. 규모가 큰 액션은 있으나 놀라움과 감흥을 느끼기 힘듭니다. 몸집이 커져 민첩하지 못한, 비만 상태의 영화라, 관객의 기대를 긁어주지 못합니다. 해상 전투도 새로움이 없어 답답한 편이죠. 딱 하나, 기억에 남는 건, 단두대를 활용한 장면으로 참신한 연출이 돋보입니다.

너무 많은 실망을 한 직후에 프리뷰 영상을 만들어 극단적인 면이 없지 않습니다. 좀 더 중립적으로 보자면, 기존 3부작보다는 별로이지만, '낯선 조류'보다는 괜찮은 편입니다. 그리고 '낯선 조류'를 재밌게 봤던 관객이라면, 이번 편에서 무난히 즐거움을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지금 내린 결론은, '죽은 자는 말이 없다'는 고어 버빈스키 감독의 종결된 3부작을 어떻게든 이으려 했으나, 작위적이고, 부실하며 몸집만 커져 버린 영화입니다. "끝난 시리즈가 말이 많다." 이 정도로 정리하겠습니다.

 

starskylight@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