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단 성북동비둘기의 아서 밀러 원작 김현탁 창안 연출의 세일즈맨의 죽음

[글] 문화뉴스 박정기 (한국희곡창작워크숍 대표)pjg5134@mhns.co.kr
한국을 대표하는 관록의 공연평론가이자 극작가·연출가.

[문화뉴스 MHN 박정기] 아서 밀러(Arthur Miller, 1915~2005) 작 <세일즈맨의 죽음(Death of a Sales man)>은 시대적 배경인 20세기 중엽의 미국의 서민가정의 생활과 모습을 그렸지만, 21세기 현재 우리나라의 현실과도 부합된다.

세일즈맨의 죽음(Death of a Sales man)은 1949년 2월에 커밋 블룸가든(Kermit Bloomgarden) 제작과 엘리아 카잔(Elia Kazan) 연출로 뉴욕 브로드웨이의 모르스코 씨어터(Morosco Theatre)에서 초연되었다. 아버지인 윌리 로만(Willy Loman)은 명배우 리 제이 콥(Lee J. Cobb), 어머니 린다(Linda) 역으로는 밀드렛 던넉(Mildred Dunnock), 큰아들 비프(Biff) 역에 역시 명배우 아서 케네디(Arthur Kennedy), 막내 해피(Happy) 역에는 카메론 미첼(Cameron Mitchell)이 출연해 성공을 거두고 최우수 연극상인 토니 상(Tony Award)과 퓨릿처 상(Pulitzer Prize), 그리고 뉴욕 연극비평가단체상 등을 수상했다.

그 후 여배우 제인 맨스필드(Jayne Mansfield)에 의해 1954년 10월 텍사스의 달라스(Dallas)에서 재공연 역시 성공을 거두자 파라마운트 영화사(Paramount Pictures)에서 흑백영화시절인 1951년 라즐로 베네데크(Laszlo Benedek) 감독과 명배우 프레데릭 마치, 밀드레드 더녹, 케빈 맥카시, 캐머런 미첼 등이 출연해 성공을 거두었다.

우리나라에는 1985년에 미국과 서독 합작영화 폴커 슐렌도르프 감독, 더스틴 호프만, 케이트 레이드, 존 말코비치, 스티븐 랭이 출연한 <세일즈맨의 죽음>도 상영되었다.

기왕에 아서 밀러(Arthur Miller)를 좀 더 소개하면, 그는 소년시절에 몰아닥친 대 불황으로 고등학교를 나온 후 접시 닦기, 급사, 운전기사 등을 하다가 늦게 미시간대학교 연극과를 졸업했다.

2차 세계대전 중의 군수산업의 경영자와 아들의 갈등을 다룬, 전쟁 비판적인 심리극 <모두가 나의 아들 (All My Sons)>(1947)을 써서 비평가 및 일반 관객의 절찬을 받았고, <세일즈맨의 죽음 (Death of a Salesman)>(1949)으로 퓰리처상 및 비평가 단체상을 받고, 브로드웨이에서 2년간의 장기공연에 성공했다.

그 후 아서 밀러(Arthur Miller)의 <시련 The Crucible>(1953)에서는 리얼리즘의 수법을 버리고, 17세기 뉴잉글랜드에서의 마녀재판(魔女裁判)을 주제로, 그 당시 전 미국을 휩쓸었던 매카시 선풍을 풍유(諷喩)했다. 그 후 여배우 마릴린 먼로와 결혼을 했으나 존 에프 케네디 대통령이 은밀히 먼로를 유혹하니, 결혼 5년 만에 그녀와 이혼했다(1960). <다리 위에서의 조망 A View from the Bridge>(1955, 퓰리처상 수상)과 마릴린 먼로를 모델로 한 <전락(轉落) 후에 After the Fall>(1964) 등의 희곡과 소설을 썼고, 라디오 드라마와 평론 등을 쓰다가 2005년에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아서 밀러(Arthur Miller)는 테네시 윌리엄스(Tennessee Williams), 손톤 와일더(Thornton Wilder) 등과 함께 미국의 연극발전에 크게 이바지했으며, 그의 희곡 대부분이 미국인의 서민생활을 주제로 한 점에서 큰 공감대를 형성시켰고 작품마다 성공작이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오화섭 역으로 '테라트르 리이블'(1953. 12), '신협'(1957. 1), '드라마센터'(1962. 11) 등에서의 공연을 시작으로 2015년 현재까지 각 극단의 공연이 지속되고 있다,

한국 연극계에서 김현탁이라는 이름에는 언제나 '파격' 혹은 '전위'란 수식어가 따라다닌다. 김현탁이 이끄는 극단 성북동비둘기는 <김현탁의 산불> <메데아 온 미디어><세일즈맨의 죽음> <헤다 가블러> <하녀들> <김현탁의 햄릿> <오셀로> <열녀 춘향> <자전거> <망루의 햄릿> 등 국내외 고전명작들을 도발적인 시선과 날카로운 감각으로 재구성한 무대들을 선보여 왔다.

김현탁이 창안 연출한 <세일즈맨의 죽음>은 1시간 동안 주인공 윌리 로만이 러닝머신을 타고 달리며 세일즈맨의 고달픈 역정을 연기한다. 성북동비둘기 소극장에서의 초연과는 달리, 이번에는 가로놓인 러닝머신 양쪽에 객석을 배치했다. 바퀴달린 안락의자와 철제 다리가 달린 원형의자를 승용차로 설정해 출연자가 밀면서 등장하고, 헬멧을 쓴 사이클 선수단이 러닝머신 곁을 지나간다. 야간에는 헤드라이트를 밝힌 자동차 행렬이 이어지고, 기계체조 선수의 텀블링 채와 매트가 러닝머신 앞뒤로 깔려 출연자가 회전을 해 뛰어넘는다. 20세기 초 미국을 풍미하던 재즈 선율과 노래, 열정적인 탱고 무곡, 환상적인 합창곡이 배경음악으로 흐르면서 미녀배우들의 현란한 춤이 펼쳐진다. 아버지에게 불만을 털어놓는 큰아들 비프가 러닝머신 앞과 뒤에서 큰소리로 외치고, 이와는 반대로 가냘프게 보이지만 강철보다 건강한 로만의 부인은 항상 남편을 감싼다. 이웃집 찰리와 큰 아버지가 백색의상에 가면을 쓰고 등장을 하고. 로만이 세일즈를 하며 바람을 피우는 상대 여인은 무희나 요정처럼 등장을 한다. 이 모든 극적 전개가 러닝머신 위를 달리기 시작하며 온통 땀범벅, 땀투성이가 된 윌리 로만이 대단원에서 2만 5천불의 보험금을 타내기 위해 자결할 때 까지 계속된다. 대단원은 죽은 윌리 로만을 부인과 두 아들이 일으켜 세우고 어둠속으로 사라지는 장면에서 연극은 끝이 난다.

 

이진성이 윌리 로만으로 출연해 온몸을 땀으로 적시며 러닝머신 위를 달리는 그야말로 열연을 펼쳐 갈채를 받는다. 김미옥이 부인으로 출연해 무용가보다 더 뛰어난 춤 솜씨로 관객의 시선을 집중시킨다. 김명섭이 비프로 출연해 역시 호연과 열연으로 깊은 인상을 심는다. 성석주, 이헌일, 김민성, Anupam Tripathi, 이송희, 허 솔, 권숙영 등 출연자 전원의 호연과 열연 그리고 율동과 텀블링은 관객을 극에 몰입시키는 역할을 하고 대단원에서 우레와 같은 갈채를 이끌어 낸다.

기술감독 서지원, 조명디자인 이주환, 영상 이창환, 사진 김철성, 기획 지대현, 조연출 최은지 등 스탭 진의 기량이 극에 드러나, 극단 성북동비둘기의 아서 밀러(Arthur Miller) 원작, 김현탁 창안 연출의 <세일즈맨의 죽음(Death of a Sales man)>을 미국 브로드웨이에서 공연을 해도 각광을 받을 창아기발(創雅奇拔)한 연극으로 탄생시켰다.

※ 본 칼럼은 아띠에터의 기고로 이뤄져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