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양미르 기자] 신발 3만 켤레로 이루어진 높이 17m, 길이 100m의 대형 설치미술 작품이 '서울로 7017' 개장에 맞춰 20일, 서울역 광장에 전시된다.

 

작품명은 '슈즈 트리(Shoes Tree)'다. 재활용도 할 수 없어 폐기될 수밖에 없던 신발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여 독창적이고 신선한 감각의 예술품으로 재탄생시킨 업사이클링 작품이다. 서울시는 "노후하여 철거위기에 놓였던 서울역 고가를 도심 속 정원으로 재생하는 '서울로 7017'의 완성과 함께 도시재생의 의미와 환경의 소중함을 일깨우고자 이번 전시를 기획했다"라고 밝혔다.

 

'슈즈 트리'는 세계적인 가든 디자이너이자 환경미술가인 황지해 작가의 재능기부로 만들어진 작품으로, 헌 신발을 예술품으로 만든 실험적인 작품이기도 하다. '슈즈 트리'의 주요 소품으로 신발이 사용된 것은, 우리나라 최초의 수제화 거리인 서울역 염천교 수제화 거리의 역사성을 되새기며 '서울로 7017'의 개장과 함께 서울로가 시민들의 발걸음을 모을 수 있는 곳으로 도약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선택했다고 작가는 전했다.

 

 

높이 17m의 서울로에서 수직으로 매어 늘어뜨린 수만 켤레의 신발들을 멀리서 보면 마치 거대한 폭포수가 내려오는 것처럼 보이는 게 '슈즈 트리'의 핵심이다. 신발 하나하나가 물방울이자 한 송이의 꽃을 상징한다고 전달하고 있다. '서울로 7017'과 연결되는 '슈즈 트리'는 서울역 광장을 따라 약 100m 간 이어지며, 신발 사이사이에는 자동차 엔진과 배기통 등의 부품들을 배치하여 생동감을 더했다.

 

'슈즈 트리' 중간 지점에 만들어진 아치 형태의 통로를 비롯한 서울역 광장 곳곳에 포토존을 설치하여 슈즈 트리를 관람하러 온 시민들이 즐거운 추억을 남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서울로 7017' 개장에 맞춰 20일, 21일 양일간 황지해 작가와 함께 직접 '슈즈 트리'를 완성해 보는 시민참여 프로그램인 '내 신발에 향기 심기'가 준비되어 있다.

최광빈 서울시 푸른도시국장은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슈즈 트리가 선사하는 감동을 느끼고, 즐거움을 같이 할 수 있도록 '서울로 7017'의 개장에 맞춰 서울역 광장을 방문하기 바란다"라고 밝혔다.

mir@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