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문화뉴스 아티스트에디터 김두환(DIOCIAN) diocian@mhns.co.kr 누구나 뮤지션이 될 수 있는 곳, 디오션의에디터! 지금 바로 전 세계 아티스트들의 음악을 듣고 작업해보세요. www.diocian.com

[문화뉴스 MHN 아띠에터 DIOCIAN] 창작의 즐거움을 아는 뮤지션, Haor 許書豪

"저는 창작을 통해 마음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을 좋아해요. 음악은 제 영혼의 대변인입니다. 저의 창작성이 사람들에게 직접 영향을 주고, 무력할 때나, 기쁠 때나 모두 제 음악으로 인해 만족하는 뮤지션이 되고 싶어요."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 드립니다.

ㄴ안녕하세요. Haor 許書豪 입니다. Fusion X Funk X Folk X R&B가 결합된 장르의 음악을 하고 있어요. 어쿠스틱 기타와 Funky와의 만남으로, 민간 가요 고유의 따뜻한 느낌을 깨고, R&B의 곡조를 결합해, 유일무이한 독특한 장르를 해석했습니다.

 

음악 활동을 시작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ㄴKevin Kern 의 <绿钢琴>을 듣고, 편곡 공부를 시작해야겠다고 결심했습니다.

▲ Haor 許書豪

어떤 음악적 색깔을 가졌나요?

ㄴ제 음악은 사회 관찰과, 때로는 날카로운 표현, 때로는 부드러운 위로를 통해, 사회의 외진 곳에 대해서는 세밀하게 관찰하고, 내면의 정서에 대해서는 섬세하고 독특합니다. 따뜻한 느낌 속에 강렬한 음악성을 가져오죠.

 

어디서 주로 음악적 영감을 받나요?

ㄴ일상 중 현대 사회로부터 받는 감동을 빼고는, 길거리 공연을 할 때에 만나는 사람들과 사물들 모두 저에게 창작의 영감이 돼요.

 

당신에게 음악이란 무엇인가요?

ㄴ저는 기본적으로 창작을 통해 마음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을 좋아해요. 음악은 제 영혼의 대변인입니다.

 

가장 최신 앨범을 소개해 주세요.

ㄴ<内心戏>라는 최신 곡인데요, 제가 감정을 즉각적으로 얼굴에 드러내는 것에 익숙하지 않아서, 감동을 받거나 어떤 결정을 할 때 속으로 해요. 이 노래는 편의점에서 만난 포니 테일의 여자 아이에 대해 말해요, 그녀는 도대체 누구일까? 처음 그녀를 본 때부터, 흔들리는 포니 테일은 밤낮 없이 눈 앞에 아른거립니다. 시계추처럼 최면에 걸린 듯, 점점 사랑에 빠지죠. 기다리고, 상상하고, 착각하고, 불안해 하고, 낙담하다가도 설레어 하고, 좌절하죠. 포니 테일의 소녀를 찾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자신의 마음에 놀아나는데.. 우리의 이야기는 어떻게 시작되어야 할까요?

<内心戏>는 연재 작품의 첫 장이고, 저 역시 다음 이야기의 전개가 기대됩니다. 여러분이 많이 좋아하시고 관심 가져 주셨으면 좋겠어요!

 

당신의 음악 중 특별히 애정이 가는 곡이 있다면?

ㄴ<路转人不转>라는 곡인데요. 바로 제 마음이 무력할 때에 썼던 곡인데, 역시 스스로에게도 큰 힘이 되었던 곡이에요. 그리고 많은 팬들이 이 곡을 통해 마음이 위로 받고, 격려되었다고 말해주었어요. 그래서 제 생각에는 굉장히 의미 있는 곡이에요.

  

음악 인생 중, 가장 행복했던 순간이나 힘들었던 순간이 있다면?

ㄴ가장 감동적인 순간은 2015년 첫 앨범 <不安於適>를 스스로 제작하고 발매했었는데, 제작 후 인쇄 공장에서 처음 물건을 받아오던 순간입니다. 그때 전 저의 마치 아이와 같은 모습을 보았어요. 왜냐하면 소속 기획사가 없을 때, 음악만 아는 제가 끓는 피와 포기하지 않음으로, 그리고  많은 친구들의 도움과 응원으로 무에서 유를 만들어내고, 발버둥치고, 도전하여, 드디어 완성한 작품이기에, 저에게는 아주 의미가 있었습니다. 역시 아직도 꿈을 위해 노력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격려하며, 다른 사람의 시선이나 말에 스스로를 제한하지 말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지속적으로 하라고, 그것이 바로 간단한 행복이란 것을 말하고 싶어요.

그리고 가장 힘들었던 순간은 길거리에서 공연할 때에요. 사람들이 오가는 길에서, 사람들이 모였다 흩어졌다, 보기에는 청중이 많아 보이지만 사실은 그곳에 혼자 서있는 거죠. ‘아~ 누군가가 멈춰 서서 ‘창작’을 들어주는 것이란 아주 어려운 일이구나.’ 하고 정말 깊게 느꼈어요.

 

자신만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ㄴ제 생각에 스스로 즐기고 음악에 집중할 때 가장 멋있는 것 같아요. (웃음) 여러분도 제가 악기를 들었을 때, 마음껏 창작하고 열정을 다해 연주하는 것을 느끼셨으면 좋겠습니다.

▲ Haor 許書豪

 

앞으로 어떤 뮤지션이 되고 싶나요?

ㄴ저의 창작성이 사람들에게 직접 영향력을 주고, 무력할 때나, 기쁠 때나 모두 저의 음악으로 인해 만족하는 것이에요.

 

앞으로의 활동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ㄴ2017년 최신 연재 느낌의 앨범 <HOW>를 발매하는데, 전례가 없는 방식으로 창작하고 있습니다.  앨범 안의 매 곡들은 장편 이야기의 부분이 될 거에요. 3월부터 연재를 시작할 것이고, 매월 한 장의 EP를 발매할 예정이고, 이후에는 모든 스토리의 연재가 완성될 것입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