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이우람]창원에 거주하는 조 양(19)은 보톡스를 알아보는 중이다. 바로 각진 턱 때문이다. 사람은 외면보다 내면이 아름다워야 한다고 하지만, 사회적 풍토상 예쁜 여자가 이성에게 인기가 많고 면접이나 사회생활에서 유리한 것은 결코 부정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조 양은 이러한 콤플렉스를 극복하기 위해 졸업을 앞두고 사각턱 보톡스를 알아보는 중이다. 하지만 병원이라고는 어렸을 적에 치과 밖에 가본 적이 없고, 시술에 대한 정보가 없어 막막할 따름이다.

상대방에 대한 첫 인상이 결정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보통 3초 정도로 알려져 있다. 이 짧은 시간 안에 상대방에 대한 첫 느낌과 이미지가 파악돼 각인된다. 이러한 첫 인상은 우리가 첫 만남이 되는 면접이나 소개팅 등의 사회생활, 학교생활 등을 시작하는데 있어 매우 주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그 중에서도 전체적인 얼굴형은 이미지 형성에 큰 역할을 한다. 갸름하고 부드러운, 흔히 계란형이라고 불리는 얼굴형은 선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보이는 반면, 사각턱과 같이 각지고 날카로운 얼굴형은 자칫 욕심많고 심술궂으며 고집스러워 보일 수 있다.

관상학적으로 사각턱은 강한 의지력과 남자다움의 상징으로 매우 긍정적인 의미이나, 여성에게는 그리 달가운 외관도, 의미도 아니다.

이러한 이유로 수술이나 보톡스를 찾는 이들이 많은데 이를 개선하기 위해 무조건적으로 수술을 택하는 것은 능사가 아니라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우선 자신이 가진 사각턱이 근육형인지 골격형인지를 우선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창원 레드성형외과 천성준 원장은 “골격형은 턱 부위의 뼈가 발달한 것이다. 이 경우에는 수술적 방법으로 개선해야 하나 근육형의 경우라면 비교적 간단한 사각턱 보톡스 시술로도 개선이 가능하다.”고 조언한다.

보톡스는 보툴리눔이라는 통조림 균으로 유명한 미생물이 만들어내는 독소다. 이 독소는 근육에 주사하면 신경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의 전달을 막아 근육의 과도한 움직임을 일정기간 마비시키는 작용을 한다. 이로 인해 얼굴 근육을 선택적으로 마비시켜 얼굴 주름을 펴주는 용도로 사용된다.

보톡스 시술을 자주 받다 보면 내성(항체 형성)이 생길 수도 있다. 하지만 적정한 양과 정확한 근육 부위에 세밀하게 시술한다면 내성이 발생할 빈도가 매우 낮으므로 풍부한 임상경험을 가진 병원에서 시술을 받아야 한다.

이러한 보톡스는 저작근이 발달한 턱근육이나 노화로 인한 이마 주름, 웃을 때 생기는 잔주름이나 눈 밑 주름, 근육 뭉침으로 인한 어깨 등에 활용하여 여성스러움을 되찾고 동안으로의 이미지를 개선할 수 있다.

천성준 원장은 “사각턱 보톡스는 시술 시간이 5~10분 남짓으로 매우 짧고 시술 후 회복기간이 별도로 필요하지 않다. 다만 개인의 상태에 따라 시중에 유통되는 다양한 제품을 적재적소에 사용해야 하는 만큼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계획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 [도움말] 천성준 (레드성형외과 원장)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