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서울연극제 집행위원회

[문화가 있는 날·예술이 있는 삶을 빛냅니다…문화뉴스] 제36회 서울연극제 집행위원회(이하 서울연극제 집행위)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센터(이하 한팩)를 공익감사하기 위한 청구자료를 22일 감사원에 제출했다.

공익감사청구는 공공기관의 사무처리가 위법하거나 부당해 공익을 현저히 해하는 경우 청구자격을 갖춘 자가 특정사항에 대하여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하는 제도다. 공익감사청구서를 청구하기 위해서는 청구인 자격을 갖추어야 하는데 19세 이상으로 300명 이상 국민이어야 한다. 서울연극제 집행위는 지난 14일부터 운영한 아르코예술극장 앞 천막농성장에 직접 찾아와 준 시민들의 자발적 동참으로 약 350명이 청구인으로 구성됐다고 밝혔다.

서울연극제 집행위원회에선 한팩이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의 구동부에서 중대한 이상을 발견한 3월 10일부터 지난 10일까지 안전점검을 철저히 했는지, 안전점검을 하기 위해 폐쇄한 기간인 13일부터 5월 17일까지의 안전 점검에 대해 충분히 안전을 검사할 수 있는 기간인지 청구했다. 이와 함께 센터가 운영하는 모든 극장에 대해 2012년 1월 1일부터 2015년 4월 10일까지 관리 및 안전점검이 철저히 시행되었는지도 청구했다.

국민감사청구심사위원회에선 청구서 접수일로부터 30일 이내에 감사시행 여부를 결정해야 하고, 감사가 이루어지면 감사시행 결정일로부터 60일 이내에 감사를 종결해야 한다. 그리고 그 결과를 청구인에게 통보해야 한다.

   
▲ 파손된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 조명봉의 4번 구동부 모습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편,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지난 22일 보도자료를 통해 "서울연극제 측이 대관 및 지원은 거부하면서 극장 임시휴관에 대해서는 지속해서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며 "2013년 정기검사 자료 등 각종 정보 공개 청구는 물론 생업에 종사하고 있는 관련 업체에도 무차별적인 공세를 취하고 있다. 예술위는 그 어떠한 정보도 숨김없이 절차에 따라 공개하고 있다. 극장 안전을 위한 결정이 존중되어야 우리 사회의 안전 경시 풍조가 사라질 수 있다고 확신한다. 예술위는 공연장을 포함한 예술현장의 안전을 위해 지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 폐쇄로 극장을 옮겨야 했던 단체는 김은이 무용단, 한국현대춤협회, 국립현대무용단, 그리고 서울연극제의 주최 측인 서울연극협회 등이다.

문화뉴스 양미르 기자 mir@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