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가 있는 날·예술이 있는 삶을 빛냅니다…문화뉴스]

더는 부모님의 수혈로 살아가지 않고 나 자신으로써 살기 위하여 그리고 내 가족을 꾸리기를 계획하면서 우리는 자의 반 타의 반 모두 드라마 미생의 주인공이 됩니다. 

날이 갈수록 취업의 문턱은 높아지고…통계청에 따르면 2011년 8% 남짓했던 청년실업률이 2015.3월기준 11.3%, 체감 23%에 까지 이르렀다고 합니다. 그런데도 우리는 각자 자신의 자리에서 생활인으로서 살아가야만 합니다.

   
 프리, 혹은 아트마켓의 모습   

취업난의 거센 파도 속에서도 오롯이 살아 내고 있는 청년들이 있다고 해서 찾아가 보았습니다. 요즘 '프리마켓'이다, '아트마켓'이다 하는 열린 장터에서 그들을 만날 수 있었는데요. 그 열기가 정말 대단했습니다

   
 

최근 '핫'한 마켓이라면 역시 강남의 블링(사진 오른쪽), 홍대 놀이터 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요, 최근에는 건대에 있는 '커먼그라운드(코오롱)'와 합정의 아트마켓 '수작'이 두각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그중에 합정 '수작' 마켓에서 만난 한 작가 분은 평일에는 플로리스트로 회사에 출근하며 업무 후 틈틈이 자신의 꽃 작업을 하여 주말에는 이곳에서 작품들을 판매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왜 주말과 밤샘을 마다치 않고 이렇게 열심히 하느냐는 물음에 "꿈과 생활인의 경계에서 중심을 잃지 않기 위해서요. 그리고 내 작업실을 마련하고 싶다"고 대답했습니다.

이런 마켓에서는 어떤 상품이 잘 팔릴까요. 주로 선물하기 좋고 '내가 사긴 아깝지만 누가 사주면 정말 잘 쓸 것 같은 상품'이라고 하네요. 디퓨져, 캔들, 바로 바로 써주는 캘리문구 엽서, 악세사리, 꽃 등이 상위 판매품목입니다. 잘 파는 팀은 하루에도 100만 원 가까이 매출을 찍기도 합니다. 물론 모든 마켓이 다 이렇지는 않죠. 마켓 입지나 분위기에 따라 10만 원도 못 파는 경우가 있습니다. 

판매 노하우는 작가라고 가만히 앉아 있기보다는 '내 작품을 세상에 소개한다는 기분'으로 박람회에 상품을 알리듯 적극적으로 설명하고 친절한 자세가 필요합니다.

 

 

 

 

 수작 마켓 

이런 프리, 혹은 아트마켓에 참여하고 싶으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일단 본인이 손재주가 남들보다 월등하다고 생각(?)되면 검색창에 '프리마켓 정보' 등으로 검색하면 많은 커뮤니티가 나옵니다. 카페와 커뮤니티를 이용해 정보를 받으면 되는데요, 혹 이번에 소개해드린 수작 마켓에 참여하고 싶다면 kingpker@gmail.com 이쪽으로 본인의 작업물을 보내주시면 됩니다. 

참, 이렇게 청년의 꿈을 응원하는 아트마켓뿐만 아니라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청년허브(http://youthhub.kr/),청년창업센터(http://2030.seoul.kr/)등도 있으니 꿈은 있지만, 아직 어디서부터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 고민이신 분들은 용기를 갖고 문을 두드려보면 좋을듯합니다.

#문화뉴스 아띠에터 원은혜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