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이우람 기자] 인생의 중년기를 지나는 여성이라면 '이쁜이수술' 혹은 '질축소수술'에 대해 한 번쯤은 관심을 가져보게 된다. 임신-출산을 경험했거나 오랜 부부생활을 해온 기혼여성들이 가장 많이 받는 대중적인 수술이기 때문이다.

실제 이 분야에 종사하는 대다수의 의사들은 "요즘에는 부부가 함께 병원을 찾아 수술을 상담하거나, 남편이 권해 이쁜이수술을 받는 여성들도 적지 않다"고 달라진 세태를 알려준다. "이쁜이수술은 탄력을 잃고 늘어진 질근육을 강화시켜 수축력을 높여줘, 자신감을 높여주기 때문에 선호도가 높다"는 것이 최근들어 기술의 발전을 거듭한 이쁜이수술 분야에서의 일반적인 평가다.

이러한 이쁜이수술방법도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진화의 전제조건이 지속적인 환경변화에 정확하게 적응하며 생존경쟁력을 갖는 것이듯, 진화된 이쁜이수술의 단면을 살펴보면 점진적인 변화를 뛰어넘는 획기적인 기술력을 자랑하는 수술방법이 특징이다.

최근에는 전통적인 방식의 하나인 질 입구만 축소하는 방식이 아니라, 애초 수술자체를 질의 안쪽 자궁경부 근처에서 시작해 괄약근육을 조여주는 방식으로 바깥쪽으로 좁혀 나오는 수술방식이 눈에 두드러진다.

이는 질의 통로주변을 감싸고 있는 근육과 근막을 당겨 고르게 교정해주므로 수축력 향상은 물론 반복출산의 결과로 나타나는 복압성요실금 증세까지 호전시켜주는 효과를 보인다. 게다가 질과 항문 사이의 회음부 골반근육과 조직을 봉합해 주어 질과 항문 사이가 멀어지게 함으로써 요도방광염이나 질염 등의 여성질환 발생빈도도 현저하게 낮추는 효과와 함께 미용상의 개선효과도 거둘 수 있다.

기존의 수술방법 중 바깥부분만 과도하게 좁히는 수술의 폐단으로 꼽히는 절개위주 방식, 그리고 이로 인해 질 속 질환의 예방은 말할 것도 없고 치료조차도 불가능하게 되는 문제점들이 요즘 진화된 수술방법에서는 상당부분 해소되었다는 점이 가장 크게 차별화된 우수성이다.

개선된 수술방법에서는 냉증과 악취, 질염은 물론 복압성 요실금은 기본적으로 해소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비해 수술은 비교적 간단해 입원 없이 곧바로 일상생활을 하는 데 무리가 없으며, 출혈과 통증을 감소시켜 회복 또한 빠르게 진행된다. 무엇보다 부작용과 후유증에 대한 염려가 없어 무리한 운동만 하지 않는다면 빠르고 안전한 회복이 가능하다.

다만, 수술병원 및 수술방법 선택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수술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사전에 질 상태를 꼼꼼히 체크하고, 수축력 질압 측정을 통해 수술여부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성의학에 특화된 산부인과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추었는지, 수술 전후를 비교하여 직접 눈으로 성공적인 수술 여부를 확인해 줄 수 있는지 등의 여부도 중요한 고려요소 중 하나가 된다.

 

문화뉴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도움말] 산부인과전문의 윤호주 의학박사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