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일 오후 서울 종로구에 있는 대학로 아트원씨어터 3관에서 대선 후보 연극 청책(聽策) 토론회 '대선후보에게 묻고, 듣다'가 열렸다.

[문화뉴스 MHN 양미르·장기영 기자] ▶ [문화 生] 예술가 없는 예술강사제도, 변화할 수 있을까?…대선 후보 연극청책 토론회' ④ 에서 이어집니다.

20일 오후 서울 종로구에 있는 대학로 아트원씨어터 3관에서 대선 후보 연극 청책(聽策) 토론회 '대선후보에게 묻고, 듣다'가 열렸다.

서울연극협회 내 정책분과의 주관으로 추진한 이번 토론회는 "국정농단의 단초가 된 문화예술 관련 적폐청산과 국가 문화정책의 미래에 대해 논의하는 공론화된 청취의 장의 필요성이 대두한다"라는 의미로 열렸다. 그러나 이날 토론에는 '대선 후보'는 참석하지 않았고, 양현미 더불어민주당 문화예술정책위원회 상임정책위원과 김혜준 국민의당 정책본부 문화정책 부문 부위원장만이 토론 패널로 참석했다.

사회를 맡은 김경익 서울연극협회 정책분과 위원장이 네 번째 질문을 두 패널에게 던졌다. "미래 한국을 책임질 젊은 예술인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보호해 줄 문화 정책이 필요하다"며 "대학의 연극관련 학과는 70여 개, 매년 3000명에 가까운 예비 연극인들이 배출되고 있다. 그러나 연극관련학과를 졸업한 학생들은 '취업률'이라는 평가지표를 달성해 주기위해 예술현장이 아닌 직업전선에 내몰리고 있다. 미래의 문화예술을 선도할 막중한 책임을 맡은 젊은 예술가들의 성장을 위해 어떤 예술정책을 가지고 있는가?"라는 질문이었다.

김혜준 국민의당 정책본부 문화정책 부문 부위원장은 "대학 구조조정과 관련해 문제가 많다는 것"이라며, "취업률에 포함되지 않는 예술 관련 전공은 통폐합되는 현실이다. 예술정책이 교육정책과 같이 가야 된다는 것에 동의한다. 대학구조가 예술구조와 연관돼 있다. 본질에서는 앞서 얘기했던 예술가들이 예술활동을 지역에서든 다른 방식이든 열심히 소신껏 희망 품고 자기의 자존감 잃지 않고 할 수 있는 두꺼운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 이런 노력에 집중해야 한다"고 입을 열었다.

▲ 김혜준 국민의당 정책본부 문화정책 부문 부위원장이 패널로 참석했다.

이어 김혜준 부위원장은 "그렇지 않으면, 이 일에 관해서는 예술인이 다 같이 모여서,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어가는 내부적 조율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본다"며 "일자리에 관한 디자인이 필요하다. 예컨대 유럽에서 사례를 발견할 수 있다. 최근 들어 사회적기업이나 협동조합에서 예술가들이 제대로 대접받고 일할 수 있는, 그리고 개인이 계약할 때와 노조 통해 계약할 때가 판이하다"고 전했다.

김혜준 부위원장은 "소속감을 느끼고 누군가가 대신해 협상하거나, 공동으로 협상해주는 방식이 필요하다. 예컨대 공연예술인노동조합 같은 프리랜서들이 에이전시 같은 협동조합에 소속돼 있는 등 다양한 형태의 노력이 필요하다"며 "그래서 예술경영지원센터 같은 곳이 노력해야 한다. 말하자면 정책의 R&D(연구·개발) 기능을 강화해야 하고, 여기에 예술인들이 합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현미 더불어민주당 문화예술정책위원회 상임정책위원은 "제가 있는 학교(상명대학교) 학과도 연극과와 영화과가 합쳐지면서 인원이 줄었다"며 "취업률 평가가 얼마나 무서운지 잘 알고 있다. 대학교, 특히 예술 분야의 평가지표는 굉장히 불합리한 측면이 있다. 특히 종합대학 안에서는 더욱이 불이익을 많이 받는 구조다. 이 부분은 꼭 해결됐으면 하는 생각이다. 저희 쪽에서도 교육 관련 전문가들과 얘기 많이 나누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양현미 상임정책위원은 "여기에서 우리나라가 예술가가 많이 있는지 확인을 해야 한다"며 "대학을 졸업한 예술가들의 통계 자료를 보니, 예대에서 졸업한 비율을 보니 우리나라가 프랑스의 4배 정도 많다. 어떻게 보면 순수예술 향유층이 적어 시장이 적은데, 예대 졸업자가 너무 많기 때문에 예술 정책에서 고용 정책을 해결하는 것에 딜레마가 있다. 그런 한계를 느꼈다. 그러나 현재 청년예술인의 문제가 당면했기 때문에, 가령 지방예대 나와도 지역에는 인력이 없고, 서울에만 인력이 넘친다. 지역에 머물며 창작활동을 하면서, 일자리를 가질 수 있는 인프라를 만드는 게 좋겠다는 것이 우리의 입장이다"라고 설명했다.

▲ 양현미 더불어민주당 문화예술정책위원회 상임정책위원이 토론 패널로 참석했다.

양현미 상임정책위원은 "창작 주거 인프라를 계획 중에 있다"며 "특히 지역재생 사업이 점점 인구가 감소하면서 늘어나고 있다. 지역 유효공간 활용해 청년예술인들에게 작업 공간을 지원하는 형태다. 이런 청년예술인들에게 예술 교육, 생활 문화 등 지역 예술 일자리와 연계해 해결하고자 한다. 지역 예술재단과 청년예술인들의 창작기회 확보가 함께 해결될 듯하다. 그런 면에서 부산문화재단의 '또따또' 사례가 지역의 좋은 사례를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많은 예술인이 공존하며 지역 활성화에 도움을 가져왔다. 이런 사례가 다른 지역에도 퍼지기를 바라고 있다"고 밝혔다.

대학을 갓 졸업했다고 밝힌 한 청년예술가는 "학교에 다니고 있는 예비예술가를 위해서 질문을 한다"며 "많은 학교는 취업률 평가 숫자만으로 예비예술가를 두려움에 떨게 하고 있다. 학교 다니는 예비예술인들 위해 취업률 평가라는 숫자가 아닌 다른 평가 대책을 구상하고 있는가?"를 물었다.

김혜준 부위원장은 "공공기관 경영 평가, 생산성 평가 등을 문예위가 진행하고 있다"며 "이런 기준점의 합의가 어렵다. 일반기준을 적용하려고 하므로 쉽지 않다. 마찬가지로 학교도 그런 상황이다. 기준과 관련해서 차별화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모른다. 다만 근본적인 해결책이 뭘까를 중심으로 살펴봤으면 좋겠다"고 이야기했다.

이어 김 부위원장은 "박원순 시장님이 서울시에서 재미난 시도를 했다"며 "장학금을 줄 때 학점을 따지지 않고 사회공헌을 한다는 계획을 분명히 하면, 평가등급에서 불리하게 해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예술가들의 역할을 누차 말씀드리지만, 공동체의 문화 활력이 공동체를 어떻게 행복하게 만들어가는가 하는 사회적 인식을 제고시키는 과정을 통해, 다양한 형태로 현재 학교 다니는 학생들 위한 동기부여 장치가 있을 것이다. 나는 학교보다는 예술 생태계를 어떻게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꿔나가느냐가 선행되고, 학교는 후에 진행되는 방식을 주장한다"고 전했다.

▶ [문화 生] '카페천국' 대학로, '연극의 메카'로 돌아오려면?…대선 후보 연극청책 토론회' ⑥ 에서 계속됩니다.

mir@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