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김소희 인턴기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 측과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측이 20일 '북한 주적(主適)론'을 둘러싸고 설전을 벌였다.

▲ 사진 kbs

 

전날 문재인 후보가 '북한이 우리의 주적이냐'는바른정당 유승민 후보의 질문에 "국방부가 할 일이지, 대통령이 될 사람이 할 대답이 아니다"라고 발언을 것을 놓고 공방을 주고받은 것이다.

 

주적이란 군에서 자주 쓰이는 의미로 대한민국의 자유와 이념, 그리고 주권에대해서 위협을 가할 의도와능력을 갖춘 개인 및 단체를 의미한다. '북한이 우리의 주적이냐'는 질문은 북한을 적으로 보냐는 말이고 이는 곧 안보관과 북한에 대한 대응책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중요한 이슈가 된 것이다.

 

안철수 후보 측 상임선대위원장인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는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엄연히 국방백서에는 주적이 북한"이라며 "문재인 후보가 주적에 답변을 못 한 것은 안보문제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이에 문재인 후보 측 우상호 공동선대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주적론, 햇볕정책과 관련해서 박지원 대표가 할 말은 아니지 않은가"라며 "적어도 박지원 대표가 문 후보에게 '북한 먼저 간다. 주적론을 부정한다'는 색깔론 공세를 펴는 것은 후배로서 실망스럽다"라고 비판했다.

 

berzinspy@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