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나간 영화도 다시보자 '명화참고서'…'봄날은 간다'

 

[문화뉴스 MHN 석재현 기자] 어느덧 차디찬 겨울은 따뜻한 햇볕에 소리 없이 녹아내렸고, 개나리와 진달래, 그리고 벚꽃 등 세상은 어느새 봄꽃들이 만개하고 있었다. 화사한 봄은 어떤 누구에게는 풋풋하고 달달한 사랑 같지만,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벚꽃이 땅으로 떨어지듯 이별을 맞이하는 잔인한 봄이 되기도 한다. 사소한 봄임에도 맞이하는 자세는 서로 각자 다르다. 봄을 지나가는 이 시점에서, 혼자였다가 둘이 된 이들, 혹은 둘이었다가 홀로 남게 된 이들이 봄에 볼만한 영화를 한 편 추천하고자 한다.

사운드 엔지니어 '상우'는 일 때문에 지방 방송국 PD '은수'를 처음 만나게 되었다. 라디오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상우'와 '은수'는 같이 있게 되는 시간이 늘어났고, 자연스레 두 사람은 가까워지면서 "라면 먹고 갈래?"라는 말 한마디로 연인관계로 발전해나갔다. 하지만 한날의 봄처럼 설레고 달콤할 것 같은 '상우'와 '은수'의 연애는 계절이 변해감에 따라 두 사람의 관계도 변해갔다. "어떻게 사랑이 변하니?"라는 '상우'의 물음에 '은수'는 단호하게 헤어지자고 말하며 갈라섰다.

 

'상우'와 '은수'는 왜 헤어졌을까? 먼저, '상우'는 '은수'에게 과감하게 접근하지 못하면서 그녀의 리드에 끌려가기만 했다. 연애하는 내내, '상우'는 '은수'의 입장을 전혀 이해하질 못했고, '은수'의 행동에 혼자서 속앓이했다. 반면, '은수'는 자신의 과거 때문에 다른 남자가 자신에게 접근하는 것을 경계한다. 그러면서도 자신이 상처받지 않을 수 있는 선에서 마음 가는 대로 움직이며 '상우'를 흔들어놓았다. 언제나 매번 그랬던 '은수'였기에 "우리 같이 있을까?"라고 말했지만 더 이상 '상우'는 흔들리지 않았다.

'봄날이 간다'의 이야기, 그리고 영화 속 대사에 담긴 의미를 하나하나 되새김질할수록 이걸 왜 봄날에 혼자, 혹은 둘이서 같이 보라고 추천하는지 의구심이 생길 수도 있다. '상우'나 '은수'처럼 언젠가는 내 인생의 봄을 맞이하여 사랑하게 되지만, 봄이 언젠가 겨울로 넘어가듯 이별 또한 언제든지 다가오기 마련이다. 우리는 그 이별을 겪으면서 봄이 두 번 다시 돌아오지 않을 것이라는 절망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

 

대나무숲에 부는 바람 소리를 듣는 순간 이미 우리 곁을 스쳐 지나가듯, 지상에 있는 모든 아름다움은 언제나 한 곳에 머물지 않고 스쳐 지나간다. 이것이 '봄날은 간다'를 관통하고 있는 의미 중 하나다. 누구나 화사한 봄꽃 같은 기억 한편을 지닌 채 살아가는데, '추억'이라는 이름을 붙이는 순간 이미 내 곁을 떠나버린 흔적들로 바뀐다.

우리가 매일 보는 꽃이 항상 같은 꽃은 아니며, 우리가 느끼는 그 봄바람 또한 어제와 같은 봄바람이 아니다. 그런데도 우리는 무작정 봄을 하염없이 기다린다. 사랑 또한 그렇다. 그 사랑이 영원하지 않더라도, 가슴 설레게 하는 그 기억이 바뀌는 것은 아니다.

 

마지막 장면에서 '상우'가 홀로 보리밭 한가운데 서서 소리를 채집하는 모습은 처음과는 확연히 달랐다. 비록 '은수'를 떠나보냈지만, 그의 표정은 한결 편해졌다. 더는 '봄날'은 아니더라도, 그 '봄날'의 기억을 간직한 채 '봄날'이 다시 올 것이라는 믿음 때문이다. 가수 김윤아가 부른 동명의 노래를 들으며, 우리 인생의 또 다른 '봄날'이 오길 기약하며.

봄날은 간다(One Fine Spring Day), 2001, 15세 관람가, 로맨스/멜로 , 
1시간 46분, 평점 : 3.7 / 5.0(왓챠 기준)

syrano@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