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이우람 기자] 더 예뻐지고 더 젊어지고 싶은 것은 인간의 당연한 욕구다. 이 때문에 말 그대로 '얼굴뼈를 깎는 고통'도 마다하지 않는 이들이 적지 않다.

아무리 자기 관리를 열심히 해도 얼굴형은 줄이거나 변화를 주기가 어렵다. 하지만 성형외과에서 안면윤곽 수술을 받으면 작고 갸름해진 얼굴형과 실제 나이보다 훨씬 어려보이는 인상까지 빠르게 이뤄낼 수 있다. 많은 현대인들이 성형외과의 문을 두드리는 이유다.

하지만 성형수술이 매번 만족할 만한 성과를 보여주는 것은 아니다. 실제 광대축소술이나 사각턱축소 수술 등 다양한 안면윤곽 수술을 받은 후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하지 못해 재수술을 받는 사례가 상당하다. 또 적지 않은 환자들이 안면윤곽 부작용으로 고통을 받고 있기도 하다.

안면윤곽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에는 수술 후 윤곽의 변화가 크지 않은 경우, 안면비대칭 및 이차각 등 외관상의 문제가 발생하거나 혹은 염증이 오래가는 경우 등 다양하다.

이러한 재수술 문제는 안면윤곽 수술 자체가 상당한 고난이도의 수술이기 때문에 발생한다. 광대나 사각턱 등의 얼굴뼈 부위에는 수많은 근육과 신경들이 분포해 있어 수술 시 자칫 작은 부주의나 미숙한 수술 숙련도로 인해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안면윤곽 수술은 더욱 각별히 숙련된 성형외과 전문의를 통해 수술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 성형외과 전문의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특히 제대로 된 안면윤곽 수술 효과를 보지 못했다거나, 부작용이 발생해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에는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갸름한 성형외과 박노혁 원장은 "안면윤곽 수술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만 보고 과대광고나 비용이 저렴한 이벤트에만 집중해 병원을 선택했다가 재수술을 받게 되는 환자들이 적지 않다"며 "더욱이 안면윤곽 재수술은 첫 수술의 미숙함과 오차로 인한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더 만족스러운 교정효과를 이끌어 내야하기 때문에 반드시 고난이도의 기술과 수술 노하우를 가진 전문의 집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에 따르면 안면윤곽 재수술은 1차 교정된 광대뼈나 턱 뼈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며, 그 결과에 맞춘 정확한 수술 계획으로 흉터에 대한 부담 없이 뚜렷한 개선 효과를 보이도록 수술해야 한다.

박노혁 원장은 "올바른 안면윤곽 재수술 효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병원 선택 시 일부 허위 과대광고를 구분할 수 있어야 하고 안전한 회복이 가능하고 수술 후 결과에 대해 제대로 책임을 질 수 있는 곳인지 반드시 체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문화뉴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도움말] 박노혁 (갸름한 성형외과 원장)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