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이우람 기자] 봄철이면 미세먼지와 황사, 꽃가루 등으로 인해 알레르기 질환 발생 가능성이 높아져 주의해야 한다.

알레르기 결막염은 특정 알레르기 유발 물질로 인해 결막이라 부르는 안구의 흰자위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한다.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는 물질은 미세먼지뿐만 아니라 꽃가루, 동물의 털, 집 먼지 진드기, 곰팡이 등이 있으며 눈의 결막에 접촉하게 되면 알레르기 반응으로 히스타민과 같은 여러 염증 유발물질이 분비 돼 결막에 염증이 나타나게 된다.

알레르기 결막염의 증상은 눈에 건조함과 이물감이 느껴지기도 하고, 심한 경우 눈이 가렵고 충혈되거나 부어오르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보통 눈이 가렵거나 이물감이 생기면 눈을 비비는 경우가 많은데, 이로 인해 2차 세균 감염이 되거나 각막 손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손을 대지 말고 점안제를 이용해 씻어 내야 한다.

특히 안구건조증은 결막염을 악화시키는 요인이므로, 예방하기 위해 가습기나 젖은 수건으로 집안 습기를 조절하고, 수시로 물이나 차를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

알레르기 결막염은 빈번하게 재발하고 만성적으로 진행 돼 앓는 환자가 지속적으로 부담을 느끼게 되지만 적절한 치료를 받고 충분한 기간이 경과하면 큰 문제없이 호전 가능하다.

간혹 각막 병변이 동반된 경우에는 시력에 지장을 주는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결막의 염증이 각막까지 전이되는 각결막염의 상태가 되면 최악의 경우 실명에 이를 수 있어 결코 방심해서는 안된다.

평소 알레르기 결막염의 증상을 제대로 이해해 증상이 나타났을 때 시기를 놓치지 않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현명하다.

무엇보다 알레르기 결막염은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알레르기 결막염을 포함한 알레르기 질환은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 요소를 제거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예방법으로 생활 환경을 항상 청결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전이안과병원 왕선진 과장은 "실내 공기는 일반적으로 실외보다 2~7배 오염돼있으므로 수시로 창문을 열어 환기를 해주고 먼지, 진드기, 동물의 털 등이 달라붙기 쉬운 침구나 카펫, 커튼 등을 주기적으로 세탁해줘야 한다. 또한 눈 건강에 좋은 대표 영양소인 루테인이 포함된 당근, 시금치 등 녹황색 채소를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돼 알레르기성 질환의 예방이 가능하다."고 조언했다.

 

문화뉴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 [도움말] 왕선진 (대전이안과병원 원장)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