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야구의 비폭력이 완전히 정착되는 그 날까지 '보도 계속'

▲ 현수막 문구처럼, 그라운드에 있는 학생들 모두 '최고로 멋진' 선수들이다. 그러나 폭력을 난무하는 이들에게는 예외조항으로 적용해야 한다. 사진ⓒ김현희 기자

[문화뉴스 MHN 김현희 기자] 1990년대 까지만 해도 학교 교육에서 '사랑의 매'는 하나의 필요 악(惡)으로 여겨질 때가 있었다. 훈육 차원에서 한 글자라도 더 가르치기 위한 스승의 채찍질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 당시의 상황이었다. 그리고 학부모들도 그러한 교육 방침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던 것이 일반적이었다. 되려 반대였다. 자신의 아들/딸을 사람답게 만들어줄 수 있다면, 체벌도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이 당시의 인식이었다. 그래서 많은 이들은 "학창 시절에 스승님께서 사람 되라고 주신 사랑의 매가 지금의 나를 있게 했다."라는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런데, 스포츠부는 이보다 더했다. 이른바 '줄빠따(야구 방망이로 선수들을 때리는 행위)'라고 불리는 체벌은 일상이었다. 감독/코치 뿐만이 아니라, 선배들도 '집합'을 시켜 후배들에게 매질을 하는 경우도 있었다. 모 학교의 구타는 군대보다 더 심하여 해당 학교로 진학하는 학생은 지레 겁을 먹고 운동을 그만두기도 했다. 이것이 바로 20~30년 전 대한민국 학생스포츠의 어두운 단면이기도 했다. 물론 지금은 이러한 그릇된 문화가 점차 개선되면서 운동부에도 '인권 개선'의 목소리가 높여지고 있다. 폭력이 일상과 같았던 군대조차 '선진 병영 문화'를 도입하면서 병사간 폭행 금지, 지휘관 외에 사사로운 집합 명령 금지 등을 시행하고 있다 보니, 운동부 역시 '선수(인간) 중심적'인 의식이 확산되면서 비폭력 훈육이 지상 과제가 됐다. '줄빠따 타령'은 이제 구석기 유물로 여겨질 수 있는 구시대적인 산물이 됐다. 지금은 운동부냐 아니냐를 떠나 조금이라도 교내에서 폭력적인 요소가 발견되면, 반드시 관련자 처벌이 따르게 되어 있다.

80~90년대 스포츠계의 어두운 단면,
학교 폭력은 왜 끊이지 않는가!

그러나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여전히 학생 스포츠에서 완전한 비폭력이 정착되지 못했다는 점은 못내 아쉬운 부분이다. 이번 시즌 전까지만 해도 청주고등학교 야구부 전임 감독/코치의 선수 폭행이 문제가 되어 큰 곤욕을 치른 바 있다. 이 중 핵심 선수들은 세광고를 비롯한 인근 학교 전학을 선택하기도 했다. 다만, 이러한 폭력 사건을 계기로 관련자들을 일벌 백계하여 새로운 운동부 탄생을 알린다면, 그 또한 나름 의미 있는 일로 남을 수 있다. 실제로 서울의 모 S고교 역시 몇 년 전 3학년 선배의 폭력이 문제가 되어 구설수에 올랐지만, 이를 극복(관련자 처벌 및 감독 교체, 가해자 운동부 탈퇴 등)하고 이듬해 바로 황금사자기 정상에 오른 바 있다. '스포츠면'에 올라야 할 학교 운동부와 선수들 이름이 '사회면'에 오르내리는 것도 사실 크게 유쾌한 일은 아니다.

그런데 이러한 '비폭력'에 대한 이슈가 지속적으로 제기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일부 학교에서는 '얼차려'를 빙자한 폭력 사건이 발생하고 있다. 이번에는 학생간 폭행이 문제가 됐다. 이번에는 대전에 위치한 C중학교가 문제였다. 해당 학교 야구부에서 전지훈련과 교내 훈련 도중 모두 일곱 차례에 걸쳐 3학년 선배들이 저학년 후배들에게 병뚜껑에 머리를 박게 하거나 부모님을 욕하게 하는 등의 가혹 행위가 이뤄졌다고 한다. 이를 넘어 가해 학생들은 자신들의 생일에 강제로 만원 씩을 내게 하기도 했다. 그리고 이러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지면서 대전교육청 장학사가 사실 관계 확인에 들어섰다는 것이 현재까지 밝혀진 점이다. 이에 '문화뉴스'에서도 해당 학교와 교육청에 조사 과정에 대한 회신을 요청했으나, 돌아 온 답변은 교육청 장학사와 야구부 지도 교사 모두 '출장 중'이라는 원론적인 이야기 뿐이었다. 그러나 해당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은 이러한 사실에 대해 "우리 학교 이야기가 맞다."라며 꽤 오랜 기간 이러한 일이 자행되어 왔다는 점을 확인시켜주기도 했다. 다만, 이러한 처분에 대하여 가해자들은 '일정 기간 출석 정지' 외에는 이렇다 할 추가 조치를 받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출석 정지(근신 혹은 유기정학)가 끝나면, 가해자들이 야구부로 복귀하여 다시 피해자들과 만나게 될 상황을 막을 방법이 없는 셈이다. 그러는 사이에 가해자들이 '보복'을 할 가능성도 분명히 있다. 이렇게 되면, 오히려 피해자들이 전학을 선택하게 되는, 다소 비상식적인 상황이 발생할 소지가 있다.

▲ 학생야구에 승패는 의미 없다. 패한 이후에도 배명고 학부모들처럼 아들들에게 박수를 보낼 수 있다. 그것이 진짜 멋진 모습이다. 사진ⓒ김현희 기자

그런데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 이러한 상황은 전국 각지에서 시나브로 일어나고 있다. 운동부냐 아니냐를 떠나서 폭행 가해 학생들이 처벌을 받고 나서 다시 교실(운동부)에 복귀하면, 오히려 피해자들이 학교를 떠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적어도 가해 학생과 피해 학생을 '분리시켜 놓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피해자들을 보호하는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못하는 것이다. 결국 가해자들이 다시 2, 3차 폭행 사건을 일으킬 수 있는 여지를 스스로 만들어 주는 것이다. 그리고 여전히 C 중학교의 학생 폭행 사건은 종결되지 않은 상황이다.

기막힌 것은 이러한 이야기가 이슈화되는 동안 이번에는 또 다른 학교에서 '얼차려' 소식이 전달됐다. 이번에는 지방 소재의 S고교였다. 해당 학교는 지난해 시즌이 마감되기도 전에 좋은 성적을 거둔 감독을 '석연치 않은 이유'로 경질했던 전례가 있었다. 그 과정에서 일부 선수들과 학부모, 그리고 모 코치가 감독 경질을 담합했다는 의혹을 낳기도 했다. 이러한 어수선한 상황 속에서 감독/코치가 잠시 자리를 비운 사이에 선배들의 얼차려가 시작됐고, 그 과정에서 일부 선수들이 부상을 당하기도 했다. 이러한 여파 때문이었는지, 해당 학교의 주말리그 첫 주 성적은 신통치 않았다. 이 문제는 표면 위로 이슈화되지는 않았으나, 전임 감독의 석연치 않은 경질 문제로 A급 중학 인재들이 해당 학교로의 진학을 포기하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했다.

그런데 학교측의 대응은 늘 한결같다. 대부분 "좋게 넘어가자. 없던 일로 해 달라."거나 앞선 경우에서처럼 피해 학생의 전학을 도와주기도 한다. 폭력 사실이 알려질 경우, 학교의 대외 이미지 훼손을 염려한 까닭이었다. 그러다보니, 아직 알려지지 않은 학교 폭력 사례가 '숨겨진' 경우도 있다. 이제는 크게 놀라울 일도 아니다.

그렇다면, 왜 아직까지 학교 폭력이 100% 사라지지 않는 것일까. 그것은 '의식 구조의 수직화'와 변화에 대응하는 수평적인 사고 방식의 충돌에서 빚어진 결과라 보는 것이 맞다. 현재 지도자 자리에 오른 이들은 대부분 이른바 '줄빠따 세대'다. 감독, 코치, 심지어는 선배들에게 맞으면서 야구를 했다. 참담한 과거의 유산이지만, 이러한 경험을 지닌 일부 사령탑/코치들이 수직적인 의식 구조를 버리지 못하면서 자신들이 현역 시절 경험했던 폭행을 아무렇지도 않은 듯이 선수들에게 행사하는 것이다. 이러한 악순환을 끊어버리기 위해서는 수직적인 사고 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인사를 감독 후보군에서 완전히 배제하는 방법이 가장 좋다. 그렇지 않으면, 감독 스스로 수직적인 사고 방식에서 벗어나 변화된 환경에 적응해야 한다. '본인은 그렇게 야구를 했지만, 후배들은 절대 폭력 없는 환경에서 즐겁게 야구하도록 해 주고 싶다.'라는 마음가짐이 전제되어야 하는 셈이다.

물론 이러한 이상이 실현된다 해도 학교 운동부 폭력이 100% 사라지라는 보장은 없다. 지금도 여전히 필자 앞으로 학교 폭력의 제보가 들어오고 있고, 그 중에는 '폭행 대상자는 떳떳하게 자리를 지키고 있고, 피해자가 오히려 학교를 떠나는', 다소 비상식적인 모습이 반복되고 있기 때문이다.

사지(四知)라는 한자 성어는 '두 사람만의 사이일지라도 넷은 알고 있다.'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하늘이 알고, 땅이 알고, 내가 알고, 당신이 안다.'는 것이다. 즉, 폭력을 숨긴다는 것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행위'와 같다. 숨긴다고 해서 숨겨지는 것이 아니며, 어떠한 형태로든 드러나게 되어 있다. 그리고 폭행을 숨기는 것이 학교 명예의 훼손을 막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것부터가 잘못된 것이다. 오히려 '그래, 우리 학교에서 폭행 사건 일어났다. 그러니 책임자를 밝혀내어 누구나 납득할 만한 조치를 취하겠다.'라고 당당하게 밝히는 것이 학교의 명예를 드높이는 일이다.

김현희 기자 eugenephil@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