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YTN 뉴스 화면

[문화뉴스 MHN 홍신익 기자]22일(현지시각) 영국 런던 의사당 인근에서 차량·흉기 테러로 한국인 관광객 5명도 부상을 당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런던 테러범은 과거 테러사범으로 2009년까지 복역한 이슬람설교자로 알려져 충격을 안겼다.

극단주의 모니터단체 시테는 22일(현지시각) 런던 의사당 인근 테러범이 이슬람 설교자 아부 이자딘(42)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런던경찰 당국은 아직 테러범의 신원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소셜미디어와 일부 외신에는 이자딘의 과거 사진과 행적 등이 확산하고 있다.

이날 테러 현장에서 총상을 입은 후 이송되는 테러범의 옆모습은 이자딘의 과거 사진과 닮았다.

일간 텔레그래프는 당초 용의자가 40대 아시아 남성으로 보인다는 목격자의 말을 전했다.

시테에 따르면 이자딘은 2006년 영국의 대테러법에 따라 불법단체로 규정된 알부라바의 전 대변인이다.

이자딘은 앞서 2008년 테러 자금 모금과 국외 테러 조장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아 2009년까지 복역했다고 시테는 설명했다.

인터넷에 유포된 정보를 종합하면 이자딘은 자메이카 출신 이민자 가정 출신이다. 무슬림으로 개종 전 이름은 트레버 브룩스로 알려졌다.

한편, 런던경찰청에 따르면 이날 런던 테러로 경찰관과 용의자를 포함해 4명이 사망했고, 한국인 관광객 5명을 포함해 최소 20명이 다쳤다.
 

tlslr2@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