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이우람 기자]요실금 증상은 과거에는 나이가 들면 당연히 생기는 것으로 여겨 참고 지내며 치료를 기피했지만 최근에는 적극적으로 치료하고자 하는 질수축 방법을 찾는 움직임이 늘고 있다.

초기에는 케겔운동과 같은 골반운동치료가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효과가 있지만, 실제 케겔운동만으로 효과를 얻었다는 여성을 찾아보기는 어렵다. 해당 운동은 장기적으로 실천하기에는 체력적으로 힘들 뿐 아니라, 정확한 운동방법으로 실시하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이에 전문가들은 우선 요실금 원인을 알아야 대처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 질환의 원인은 무척 다양하지만 대다수의 환자층을 구성하고 있는 중년 이후 여성들의 요실금은 방광과 요도가 약해지면 나타난 것이다.

이형근 리즈산부인과 대표원장에 따르면 출산 후 골반근육의 약화로 질, 방광, 요도가 처질 수 있고, 연령의 증가에 따른 노화, 폐경, 자궁 및 난소 등의 부인과 질환, 골반부위 수술 등으로 인해서도 요실금 뿐만아니라 장기탈출증, 자궁탈출증, 직장탈, 방광탈, 질방귀 등이 발생하게 된다.

만약 하루에 8번 이상 자주 소변을 보거나 기침 재채기를 할 때 소변이 샌다면 요실금 전조증상으로 인지하고 빠른 시간에 검사를 받는 것이 좋으며, 근본적인 원인인 질 근육의 탄력을 재생시켜줄 수 있는 질성형수술로 개선이 가능하다.

질을 지지하는 근육의 기능을 개선하므로 질을 감싸고 있는 방광과 대장의 기능이 회복돼 질염, 변비와 같은 보편적인 여성질환 치료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레이저 질성형수술은 기존 이쁜이수술방법의 단점을 크게 보완해 통증, 재수술필요성, 회복기간 등을 개선했으며 혹시 영상진단 시 소음순변형이 함께 진행되고 있다면 소음순수술도 동시에 실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형근 원장은 "질축소수술이 필요한 경우라고 판단하면 수술을 고려하는 것이 좋지만, 한 가지 기억해야 할 것은 사람마다 외모가 모두 다르듯 질이나 질의 형태나 소음순 모양도 각기 다르며 여성성형수술의 목적 또한 다르다"고 말했다.

수술에 대한 부담감이 있는 여성의 경우 수술 없이 질 벽을 좁혀주는 질타이트닝 시술이 적합하다. 이는 질 점막에 360도 골고루 레이저를 조사해 조직 수축과 새로운 콜라겐의 합성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시술과정이 보다 쉬우며 시간도 10~15분 내외로 간편한 방법이다.

이형근 원장은 "요실금은 위생상의 문제뿐 아니라 우울증 등의 정신적인 문제도 초래할 수 있다"며 "대부분 조기에 발견되면 적절한 치료가 가능하지만 치료시기를 놓칠 경우 완치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증상이 나타나면 일단 전문의와 상담해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도움말] 리즈산부인과 이형근 원장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