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관검색어로 살펴본 '문라이트'

   
 

[문화뉴스] 보고 싶은 영화는 많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관람이 제한될 때가 있죠. 영화를 선택하기 전 어떤 내용인지 미리 참고할 때, 이 글을 읽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3분만에 영화 훑기'입니다. '톺아보다'는 '샅샅이 톺아 나가면서 살피다'라는 뜻입니다.

문라이트 줄거리
마이애미를 배경으로 마약전쟁이 한창인 1970~80년대에 태어난 한 아프리카계 미국인 '샤이론'의 어린 시절, 청소년기, 성인기의 세 부분으로 나눠 묘사한 드라마.

문라이트 결말
열린 결말이다. 더 이상 스포하지 않겠다.

문라이트 대사
- "제 이름은 '샤이론'이에요. 근데 다들 '리틀'이라고 놀려요" : 마이애미에서 홀어머니 아래 외롭게 자라는 주인공 '리틀'은 또래보다 작은 체구와 조용한 성격 때문에 '리틀'로 불렸다. 하지만 우연히 만난 '후안'을 통해 '리틀'은 변해갔다.

- "느껴져? 넌 세상 한가운데 있는 거야" : '후안'은 수영을 배우고 싶다는 '리틀'을 데리고 바다로 나가면서 아빠처럼 수영을 가르쳐주었다. '후안'은 물 위에 몸을 맡기고 떠있는 '리틀'에게 말하며 그의 자존감을 키워주었다.

   
 

- "내겐 너뿐이야. 네겐 나뿐이고" : 싱글맘으로서 '샤이론'을 힘들게 키우고 있는 그의 엄마 '폴라'는 '샤이론'에게 항상 너 밖에 없다는 식으로 말했다. 하지만 이 말이 '샤이론'에게 족쇄를 채우는 말이자, 모자간의 갈등을 유발케 하는 말로 바뀌어갔다.

- "너무 많이 울어서 어쩔 땐 눈물방울로 변할 것 같아" : 유약해 보이고 조용하며 지독한 사춘기를 겪고 있는 '샤이론'. 학교에선 여전히 따돌림 당했고, 자신의 엄마는 마약에 빠져 살기에 그가 의지할 사람은 '후안'의 여자친구이자 엄마 같은 존재 '테레사', 그리고 하나 밖에 없는 단짝 친구 '케빈'이었다. '샤이론'은 '케빈'에게 모든 걸 털어놓으면서 그를 향한 특별한 감정도 느끼게 되었다.

- "이 집에선 사랑과 자부심을 보여줄 것" : 혹독한 사춘기를 보내고 있는 '샤이론'이 버틸 수 있는 또다른 존재이자 엄마 같은 여자 '테레사'는 '샤이론'를 지켜봐주며 옆에서 힘이 되어주었다.

- "나는 그냥 나야. 다른 사람이 되려고 한 적 없어" : 유약했던 어릴 적 모습을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외적으로 강해진 '블랙'. 그는 문득 유일한 친구였던 '케빈'의 전화를 받고 '케빈'이 떠올라서 그를 찾아갔다. 예전과 많이 달라보인다는 '케빈'의 말에 '블랙'은 자신은 언제나 그대로였다고 답했다.

   
 

문라이트 후기
흑인의, 흑인에 의한, 흑인을 위한 영화이기에 미국 개봉당시 미국 현 정세와 맞물려 엄청난 신드롬을 만들어내면서 화제작이 되었다. 하지만 '문라이트'를 단순히 정치적인 요소로만 생각하면 곤란하다. 여태껏 LGBT 영화는 그동안 백인 남성, 혹은 백인 여성이 메이저로 등장했지만, 흑인 남성을 주인공으로 한 메이저 LGBT 영화는 '문라이트'가 최초다.

세 편으로 나누면서, '문라이트'는 LGBT 요소가 담겨있지만 소수자의 인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닌 소수자의 인생을 한 편의 드라마처럼 담담하게 담아냈다는 점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고, 이 부분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었다. 필자와 '평점계의 유니세프' 양미르 기자는 아직 2017년의 1/4도 채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감히 2017년 올해의 영화 중 하나로 꼽았다.

문라이트 브래드 피트
'문라이트'는 브래드 피트가 만든 제작사 '플랜B'에서 제작된 영화로 유명하다. 브래드 피트 제작사인 '플랜B'는 '문라이트' 이전에도 아카데미 작품상을 배출해냈다('디파티드', '노예 12년'). 그 외 '월드워Z', '머니볼', '킥애스 : 영웅의 탄생', '빅쇼트'가 있고, 최근 봉준호 감독이 준비하고 있는 영화 '옥자' 제작사도 '플랜B'다.

   
 

문라이트 테레사
'테레사' 역으로 출연하는 여배우는 자넬 모네. 그녀는 사실 가수로서 더 유명하며, 'Electric Lady', 'Q.U.E.E.N.' 등의 히트곡들이 많으며 그래미어워드 후보에도 여러 번 올랐을 만큼 실력파다(필자는 자넬 모네의 팬이다). 그런 그녀가 자신의 재능을 더 활용하고자 2016년 스크린 데뷔까지 이뤄냈다. 그녀의 데뷔작이라고 불리는 '히든 피겨스'는 올 3월말 개봉예정이다.

문라이트 동성애
'문라이트'의 주인공인 '샤이론'은 사실 동성애자다. 이미 '리틀' 시절부터 자신이 남들과 다르다는 사실을 어느정도 느끼고 있었고, '케빈'과 가깝게 지내면서 자신이 동성애자라는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하게 되었다.

문라이트 아카데미
'문라이트'는 제89회 아카데미에서 올해의 작품상과 남우조연상, 그리고 각색상 3관왕을 달성하는 기염을 토했다.

문라이트 158관왕
2월 17일 기준으로 세계 유수의 시상식 59곳에서 158관왕을 수상하는 기록을 가지고 있다. 여기에 아카데미 3관왕을 추가하면 현재까지 '문라이트' 받은 상 개수가 된다.

   
 

문라이트 라라랜드
'문라이트'는 '라라랜드'와 더불어 미국 현지에서 2016년 가장 인기 있는 영화였고, 실제로 아카데미에서 여러 부문에서 경쟁작으로 맞붙었다. 이번 아카데미의 최악의 방송사고로 꼽히는 올해의 작품상 수상과정에서 이 두 영화가 얽혀버렸다. 시상자인 워렌 비티와 페이 더너웨이가 작품상이 '문라이트'가 아닌 '라라랜드'라고 잘못 호명하는 해프닝이 있었고, 이 때문에 제89회 아카데미 시상식이 최악의 시상식으로 평가당했다.

문라이트 상영관
(2017년 3월 4일 기준) - 메가박스 21개관, CGV 74개관, 롯데시네마 30개관

문라이트 OST
'Britell -Chiron`s Theme(영화 메인 테마곡)'

   
 

문화뉴스 석재현 인턴기자 syrano@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