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건강하다는 것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건강은 현대사회에서 중요한 키워드 중에 하나이지만 원한다고 해서 지킬 수 없는 것이다. 건강을 방해하는 것들은 많지만 그 중에서 대표적인 것은 질병이 있다. 특히 치료가 잘 되지 않고 재발이 자주 된다면 건강한 삶을 방해하는 큰 요인이 될 것이다.

역류성식도염도 건강한 삶을 막는다. 가슴 쓰림, 목이물감, 감기 등의 주요 증상으로 하고 있는 역류성식도염은 신체적 고통은 물론 정서적으로도 괴로울 수 있기 때문이다.

위산을 포함한 위장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해 염증이 발생하며, 이와 관련해 나타나는 모든 증상을 총칭하는 것이 역류성식도염이다. 목숨을 위협하는 심각한 병은 아니지만 치료가 쉽지 않아 환자를 꾸준히 괴롭힌다. 이때 재발까지 자주 되어 환자의 건강한 삶을 방해한다.

이러한 역류성식도염 치료에는 양만 다를 뿐 제산제가 이용된다. 약물을 복용하면 치료에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제산제의 사용을 중지하면 재발이 자주 된다. 더욱이 역류성식도염 증상인 가슴 쓰림에는 효과가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목이물감이나 기침을 해결하기에는 부족하다.

그렇다면 역류성식도염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이에 대해 위편장쾌 네트워크 한의원 건대입구점 홍종희 원장은 "무엇보다 역류성식도염 원인이 단순히 위산의 과다로만 생각하면 안 된다. 제산제는 위산의 과다를 막고 위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위산의 과다만으로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역류성식도염 원인은 실제로는 위장 기능과 연관이 있을 때가 많다"고 설명했다.

위장의 기능문제가 발생하면 내부의 음식물이 소화가 되지 않아 쌓이게 된다. 그렇게 되면 위장 내부의 압력이 증가하고 평소에 역류를 막는 하부식도괄약근이 느근해지면서 식도의 염증이 발생한다는 설명이다.

이때 중요한 것은 식도와 위장의 관계를 생각해 효과적인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다. 무엇보다 위장의 기능적 문제를 제대로 알고 해결해야 근본적인 역류성식도염 원인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치료는 환자의 위장기능을 정확히 평가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일반적인 내시경 검사로는 확인할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위장공능검사(위장음청진검사)와 같은 객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능검사가 실시될 필요가 있다.

이후에는 진단 결과에 따라 부족한 위장의 기능을 회복시키고 강화하는 한약치료, 침구치료, 경락신경자극술 등으로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홍 원장은 "위장의 기능적인 부분의 문제들을 해결하지 않으면 하부식도괄약근이 점점 약해지게 된다. 그 결과 위산역류가 많아지기 때문에 환자가 느끼는 증상의 정도도 심해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역류성식도염 치료를 하려면 위장의 저하된 기능을 반드시 개선해야 하며, 이를 통해 재발방지에도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문화뉴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 [도움말] 홍종희 ( 위편장쾌 네트워크 한의원 건대입구점 원장)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