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단 글로브의 김용을 작 연출의 음악극 프라미스

 

[글] 문화뉴스 박정기 (한국희곡창작워크숍 대표)
pjg5134@mhns.co.kr 한국을 대표하는 관록의 공연평론가이자 극작가·연출가.

[문화뉴스] 김용을은 극작가 겸 연출가로 서울예술대학 연극과 출신이다. 사)한국여성문화예술인총연합(KoWACA) 법인 사무국장, 사)한국연극협회 정책개발위원회 정책위원, 극단 글로브극장(110-91-80162) 代表, 도서출판 글로브(제307-2011-51호) 代表다. 주요 작품으로는 희곡 <퍼펙트 라이프> <환생> <누이야> <첫사랑> <동치미> <쾌도난마 정도령> <손님> 등과 뮤 지 컬 <누이야> <연가> <위기탈출 넘버원>을 발표하고, 시나리오로는 <동치미> <누이야> <그 여자 엘림, 수선화> 등이 있다.

연극 <동치미>로 2015년 대한민국 국회대상 '올해의 연극상'을 수상하고, 2014년 '대한민국 창조문화예술대상'에서 특별상, 인기상, 공로상, 남녀신인상 등을 수상 한 바 있고, 지난 2013년 '대한민국 창조문화예술대상'에서는 영예의 작품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음악극 '프라미스'는 아주 조금 먼 옛날 우리 어렸을 적 대학생 언니 오빠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공연은 파릇파릇 꿈 많던 대학 시절 어느 대학의 음악동아리 '낮은음자리'가 등장해 겨울방학을 맞아 멤버인 공과 여대생 김영한의 고향마을인 한적한 시골 무봉리로 농활(농촌봉사활동)을 떠나는 것으로 시작된다.

   
 

유익하고 유쾌했던 6박 7일간의 짧고 강렬한 농활의 시간을 통해 도시 출신의 유망한 법대생으로 변호사가 되어 사회적 약자들과 고락을 함께하겠다는 병태와 졸업 후에 고향으로 돌아와 농촌의 주거문화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며 당찬 포부를 밝히는 순백의 여장부 영한의 수채화 같은 사랑이야기가 펼쳐진다.

두 사람은 모두 이미 예전부터 서로에 대한 그리움을 가슴에 품은 채 긴긴밤 사랑앓이를 해왔지만 병태는 동아리 선배인 연상의 영한에게 마음 속 사랑을 고백하기가 쉽지 않았고, 영한 역시 연하의 후배이자 법학도인 병태에게 쉬이 마음을 열지 못해왔던 터다. 하지만 농활의 마지막 날. 예기치 못한 사고로 병태가 사경을 헤매게 되고, 그 사고소식을 접한 영한이 그의 곁을 지키며 지극정성과 간절함의 기도로 간호를 하면서 둘은 마침내 운명적인 관계가 된다.

무대는 정면에 마루가 달린 방이 있고, 그 좌우 또는 상 하수 쪽으로 조그만 방들이 있다. 무대 좌우로 푸른 잎이 무성한 나무가 서있다. 방마다 남성이나 여성 1인이 거취를 하고, 중앙이 주인 방 기타는 셋방으로 설정된다.집 앞 마당은 골목길과 연결되고, 노래자랑의 대회장이 되기도 한다. 행사가 개최될 때에는 출연자들이 줄에 맨 만국기를 무대 양쪽에 길게 매달아 축제 분위기를 낸다. 노래도 귀에 익은 가요와 아일랜드 민요, 그리고 새로운 가곡이 어우러져 관객의 호응도가 높도록 구성된 공연이다.

   
 

음악극 '프라미스'의 남자주인공 송병태 역에는 주승민, 정필범이, 여자주인공 김한영 역에 김나영, 김예지가 더블 캐스팅됐다. 이밖에 복학생 역으로는 이광재와 지인규, 이수경 역은 서유인과 김유나, 양동우 역은 김대경과 박두희, 강미자 역은 김유리와 배희수, 가객 역은 김락현과 정예림이 객석에서 등장한다. 출연자 전원의 호연과 열창그리고 무용은 마치 교회 성극을 보는 듯싶은 느낌으로 따뜻하고 포근한 분위기 창출을 한다.

예술감독 현천행, 드라마터그 이효윤, 음악감독 황혜리, 무대미술 유관호, 사진 민영희, 조명 최재훈, 기획 장예림 등 제작진과 기술진의 열정과 노력이 하나가 되어, 극단 글로브, 창작그룹 코스모스, 이텍 코리아 공동제작 김용을 작 연출의 음악극 <프라미스>를 남녀노소 누구나 관람해도 좋을 포근하고 따뜻한 느낌의 아름다운 음악극으로 창출시켰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