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g
#파인
   
 

[문화뉴스] 앞으로 은행, 카드 포인트 등 찾지 않은 휴면금융재산을 한 번에 찾을 수 있다.

금융감독원은 14일 '금융꿀팁-잠자는 내돈, 가장 빨리 찾는 3단계 비법'을 공개하고 금융소비자정보 포털사이트인 파인(fine.fss.or.kr)에서 찾을 수 있다고 밝혔다.

금감원이 지난해부터 운영 중인 금융정보 포털 웹사이트 '파인'(fine.fss.or.kr)은 '잠자는 내 돈 찾기' 메뉴를 신설, 15일부터 서비스한다. 기존에 각종 금융정보 웹사이트에 분산되어 있던 휴면재산 찾는 통로 9곳을 한데 모았다.

각 부문 조회에 필요한 건 공인인증서와 주민등록번호다. 종류에 따라 휴대폰 본인인증을 요구하기도 한다. 은행 예금은 30만원 이하 소액 계좌를 조회한 뒤 바로 환급할 수 있다. 주식의 경우 한국예탁결제원이 보관하고 있는 미수령 주식과 배당금 조회가 가능하다.

특히 카드 포인트는 소멸 시기가 정해져 있어 빠른 확인이 요구된다. 이용 중인 카드사를 선택하면 잔여 포인트와 소멸될 포인트, 시기를 함께 확인할 수 있다. 환급받지 못한 세금도 한꺼번에 조회와 환급 신청이 가능하다. 단 통신 미환급금 등 일부는 해당 웹사이트에서 개별 신청해야 한다.

한편, 금감원에 따르면 금융소비자가 찾지 않은 휴면금융재산이 지난해 9월 기준 약 4조3846억원에 달했다.

종류별로 살펴보면 ▲카드포인트 2조1914억원(50%) ▲휴면보험금 7878억원(18%) ▲농협 휴면예금·출자금·배당금 6171억원(14.1%) 순으로 카드포인트가 가장 많았다.

문화뉴스 김민경 기자 avin@mhns.co.kr 

주요기사

 
Tag
#파인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