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과거 PC방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다. 담배 연기 자욱하고 탁한 실내 공기, PC 불빛에 의존하던 어두침침한 조명 등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많은 PC방들이 변화를 시도하며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즐길 수 있는 문화 공간으로 자리잡고 있다.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웹 시장의 변화로 성별과 연령에 관계없이 다양한 사람들이 PC방을 찾게 되었고, 이는 PC방의 고급화로 이어지게 된 것. 특히 내부 인테리어의 변화는 PC방이 문화 공간으로 자리 잡는데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업계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17년 전통의 오랜 노하우를 지닌 PC방 창업 프랜차이즈 아이비스의 경우 각 지역 상권에 따라 주 고객층을 예측하여 그에 적합한 인테리어를 설계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직장인 유동인 구가 많은 경우 좀 더 편리하게 업무를 처리하고 잠깐의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편안하고 비즈니스화 된 동선과 디자인을 접목 시켰다.

또한 여성 혹은 연인들의 데이트 장소로 이용되는 상권, 학생들이 주로 찾는 지역 등을 철저히 분석해 변화된 인테리어 컨셉을 제시한다.

즉 고객 맞춤형에 따른 인테리어 컨셉의 변형 제안을 통해 창업비용 절감은 물론 입점지역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게 최적의 인테리어 컨셉을 제시한다.

눈에 띄는 부분은 2017년 소니 VR존이 새롭게 구현된 업계 최초 사이버 컨셉인 'New 썬더볼트' 컨셉이나 젊은 층들의 놀이 공간으로서 만화와 PC방을 접목 시킨 '만화PC카페'를 컨셉으로 하는 인테리어 등이다.

이러한 차별화 된 인테리어는 전문가들로 구성된 체계적이고 정확한 상권 분석을 토대로 한 매장 인테리어를 컨설팅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부분이다. 이러한 상권에 따른 인테리어 차별화는 PC방 매출 상승으로 이어져 PC방 창업 성공의 키(Key)로 작용한다.

아이비스 PC방 관계자는 "상권 고객층에 따른 인테리어 컨셉과 함께, 아이비스를 찾는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내부 공간 배치 또한 전략적으로 설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내구성 강한 반영구적 자재 사용, 오랜 기간 광택이 유지되는 고급 폴리싱 타일 사용, 고급 LED를 통한 쾌적하고 밝은 분위기 연출, 깔끔하고 세련된 화장실과 흡연실 인테리어, 놓치기 쉬운 천장 인테리어까지 세심하게 신경 쓰고 있으며 특히 2중 공조 강제 급배기 사용으로 공기 청결을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보다 자세한 PC방 인테리어 관련 문의 사항은 매주 목요일 오후2시 강동구 길동에 위치한 본사 설명회장에서 진행되는 창업설명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화뉴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