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개드릴 작가는 제프 쿤스(Jeff Koons) 입니다.

제프 쿤스는 미국 현대미술의 대표적인 작가입니다.
조각, 설치, 회화, 사진 등 다양한 작품을 선보이며, '포스트모던 키치(kitsch)의 왕'으로 불리며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세계적인 팝 아티스트" , "세계에서 가장 비싼 미술가" , "키치의 제왕" , "앤디워홀이후 가장 성공한 미술가" 등 다양한 수식어가 따라다니며 상업적으로 성공한 작가입니다.

 

   
▲ BALLOON DOG

그의 작품 중 가장 유명한 '강아지 풍선(Balloon Dog, 1994~2000)' 입니다.
뉴욕 크리스티에서 열린 ‘동시대미술품 경매’에서 미국의 유명 팝아티스트 제프 쿤스의 대형 스테인리스스틸 조각 ‘풍선 강아지’(Balloon Dog)가 무려 5840만달러(626억원)에 팔리게 됩니다.

가격을 보면 "세계에서 가장 비싼 미술가" 라는 타이틀이 이해가 갑니다.

   
▲ Balloon Flower
   
▲ Tulips

 

제프 쿤스는 키치예술(Kitsch Art)를 보여줍니다.

키치예술??

키치(Kitsch)라는 말은 '싸게 만들다'라는 뜻을 가진 독일어 'verkischen'에서 유래됐다고 전해집니다. 키치의 영한사전적 의미는 '저속한 작품' 혹은 '공예품' 을 뜻하는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형용사 '키치적' 은 "천박한", "야한", "대중취미"를 뜻한다고 되어있습니다. 겉으로 봐서는 예술품이지만 그 속을 들여다보면 싸구려 상품이 바로 키치라고 합니다. 옛날에는 중산층들의 문화욕구나 동경심을 만족시키는 저급한 수단이라며 부정적 말로 사용됬었다고 합니다.

미술 평론가인 클레멘트 그린버그(Clement Greenberg)가 '아방가르드 키치' 라는 논문에서 "키치는 간접 경험이며 모방된 감각이다. 키치는 양식에 따라 변화하지만 본질은 똑같다. 키치는 이시대의 삶에 나타난 모든 가짜의 요약이다" 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 Popeye
   
▲ Split-Rocker
   
 

그러나 '키치 예술' 은 현대미술이 주목받으면서 시대의 일상적인 예술을 뜻하는 표현으로 변화합니다.
즉 , 대중들의 일상에서 예술이 나오고 누구나 예술을 즐기고 향유할 수 있게 되면서 주목받게 됩니다.

"키치는 고급예술, 전통예술에 대한 반대이다. 문화적 특권의식으로 가득 찬 기존 문화구조에 대한 이질적인 문화의 접목과정에서 나타난 예술로 이러한 기존 구조로부터 천박함으로 떨어지는 문화적 흐름의 하강현상을 통하여 맹목적인 문화적 계급의식과 계급화의 과정을 만들며 대중들의 통속적인 일상으로 자리잡게 된다." - 제프 쿤스-

 

그의 작품을 감상해볼까요.

   
▲ Hanging Heart
   
▲ Smooth Egg with Bow
   
▲ Sacred heart
   
▲ TITI
   
▲ BALLOON MONKEY
   
▲ BALLOON RABBIT
   
▲ LOBSTER

 

 

   
 

제프 쿤스의 다음 행보를 재미있게 지켜봅시다.

 

[Artist: Jeff Koons 정보]
Instagram: https://www.instagram.com/jeffkoons/
Facebook: https://www.facebook.com/Jeff-Koons-1618123061745089/
Website: http://www.jeffkoons.com/

[도움말] 아티즘(ARTISM)

[편집] 문화뉴스 김민경 기자 avin@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