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포커스뉴스

[문화뉴스] 박근혜 정부에 비판적인 문화·예술계 인사를 정부 지원 대상에서 걸러내기 위한 '블랙리스트' 의혹을 파헤치는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21일 새벽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구속하면서 수사는 마무리에 접어들고 있다.

특검은 현재 이 의혹의 최정점에 있는 박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는지를 밝히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청와대와 문체부가 정부에 비판적인 문화·예술계 인사의 리스트를 만들어 조직적으로 관리한 것은 초유의 일로, 상부 지시 없이는 어려운 일이라는 게 특검의 판단이다.

검찰 특별수사본부 조사 결과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지난 2014년 11월 27일 청와대 인근 안가에서 손경식 CJ 회장을 만나 'CJ의 영화·방송이 좌파 성향을 보인다'며 압박했다. 당시 CJ는 케이블 방송을 통해 박 대통령을 풍자하는 코미디 프로그램 방영과 노무현 전 대통령을 연상시킨 영화 '광해'를 배급했다. 앞서 2013년 7월에는 조원동 당시 청와대 경제수석이 손 회장과의 전화 통화에서 'VIP(대통령)의 뜻'을 내세워 이미경 부회장의 퇴진을 요구했다.

'최순실 게이트'를 촉발한 미르재단 설립을 박 대통령이 밀어붙인 것도 한류 확산이라는 공식 목표와는 달리 문화·예술계의 판도를 바꾸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블랙리스트 작성이 2014년 4월 세월호 참사 직후 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점도 주목해야 할 부분.

한편, 박 대통령은 이달 1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해 "전혀 모르는 일"이라며 강하게 부인했다. 이에 특검이 다음 달 초 추진 중인 박 대통령의 대면 조사는 대기업 뇌물수수 의혹 이외 블랙리스트 의혹 수사도 핵심이 될 것이다.

문화뉴스 석재현 인턴기자 syrano@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